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길거리 담배꽁초.쓰레기 버리지 말아주세요!
길거리 담배꽁초.쓰레기 버리지 말아주세요!
  • 이명도
  • 승인 2008.08.2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이명도 제주특별자치도 생활환경과장

지금으로부터 꼭 20년 전인 1988년 여름 출장길에 경기도 수원에서 담배꽁초를 길거리에 버렸다가 경찰관에게 즉석에서 경범죄 과태료를 부과 받는 황당한 경험을 했었다.

당시에 얼마나 황당하고 당황스러웠던지 자신이 잘못했다는 생각보다 왜 그렇게 억울한 생각이 들었을까.  단속경찰에게 제주도에서 와서 이곳의 실정을 잘 몰라서 그러니 한번만 봐달라고 사정해도 소용없었다.

길거리에 담배꽁초나 쓰레기를 버리지 말아주세요! 쓰레기는 규격봉투를 사용하고 낮 시간대 내놓지 맙시다.

9월1일부터 길거리에 담배꽁초나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에 대하여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하여 과태료(담배꽁초 3만원, 쓰레기 10만원)를 부과합니다. 물론 평소에 잘하시다가 어쩌다 한번쯤은 괜찮겠지 하고 무심결에 버린 담배꽁초, 쓰레기 하나하나가 아름다운 제주를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요즘 제주시내가 조금씩 깨끗해지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부터 분리배출과 함께 종량제봉투에 담겨 클린하우스에 모아진 쓰레기들, 모두가 잠든 새벽에 환경미화원들과 무더운 대낮에 클린조끼를 입고 길거리 담배꽁초와 쓰레기를 줍는 클린환경 감시원들, 청소행정 담당공무원들이 흘리는 땀들이 깨끗한 제주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대낮에 쓰레기봉투를 내놓거나 담배꽁초를 버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동차를 타고가다 종이컵이나 캔, 심지어 집에서 갖고 온 생활쓰레기까지 몰래 버리고 가는 그런 비양심적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지난 일요일엔 벌초를 갔다가 마을 인근 야산에 쌓여 있는 쓰레기들을 보았습니다.

누군가 한번 버리니까 다른 사람들도 계속해서 갖다 버려 이제는 아예 동네 쓰레기장이 되어 버렸습니다.

길가에 담배꽁초와 쓰레기가 널려 있고 야산에 쓰레기가 쌓여 있으면 대부분 공무원들을 욕 합니다. 버린 사람도 같이 욕합니다. 청소도 안하고 뭐하느냐고 정말 열심히 치우고 청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끝이 없습니다. 이렇게 길가에 버려지는 비양심적인 사람들이 있는 한, 제주는 온통 쓰레기로 넘쳐 날 것입니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고 있는 제주도는 우리 도민들만의 것이 아닙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 될 만큼 아름다운 제주도가 담배꽁초와 쓰레기로 넘쳐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특별자치도민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깨끗한 제주를 만들어 나갑시다.

<이명도 제주특별자치도 생활환경과장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