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보조금단체에 '반 협박' 참석강요 물의
보조금단체에 '반 협박' 참석강요 물의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7.15 16:0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영리병원 설명회 "빠지면 알아서 해!"

제주특별자치도 3단계 제도개선 사항에 포함된 국내 영리의료법인 문제가 전국적 이슈로 등장한 가운데 찬반논쟁이 가열되자, 제주자치도가 '찬성 여론몰이'에 노골적으로 나서 구시대적 작태라는 비난여론이 비등하다. 특히 제주자치도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는 사회단체에 도청 공무원들이 직접 전화를 걸어 '반 협박성'으로 참석을 강요하는 것으로 알려져 '관치 여론'의 극치를 보이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제주자치도는 16일 제주도내 공직자 가족을 비롯해 사회단체 임원 등을 총동원해 3단계 제도개선 설명회를 명분으로 국내 영리의료법인의 필요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이날 교육에는 김태환 제주지사가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다. 김 지사는 제주자치도 인력개발원과 학생문화원 등에서 공직자 가족, 위생종사자, 사회단체 임원 등을 대상으로 3단계 제도개선 설명회를 갖고, 국내 영리의료법인 도입은 제주에 주어진 절호의 기회이자 새로운 도전이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곳 뿐만 아니라 정부종합청사 대강당 등에서도 이와 비슷한 교육이 열린다. 명분은 '에너지 절약'이지만, 속내는 국내 영리병원에 대한 정신교육의 성격이 짙다.

그런데 제주자치도는 16일 일제히 열리는 설명회와 관련해 공직자 가족은 물론 부서별로 소관 사회단체 임원들에게 '반 강제적'으로 인원 동원을 명령해 구시대적 작태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 김모씨는 이날 미디어제주에 전화를 걸어와,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 사람들까지 영리병원에 대한 설명을 들으러 꼭 와야 한다고 한 공무원이 전화를 해왔다"며 "요즘 시대에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느냐"고 울분을 터뜨렸다.

모 사회단체에서 활동하는 한 직원의 경우 제주도청으로부터 출석점검까지 하겠다는 '엄포'를 받고 황당하다며 미디어제주에 연락을 해왔다.

이 직원은 "내일 실시되는 에너지교육에서 영리병원에 대한 설명도 할 예정인데, 인원을 배정하는 것은 물론 확인까지 하겠다고 연락을 해왔다"며 "다양한 토론을 통해 합의점을 도출해야지 이런 찬성 여론몰이를 시도하는 김태환 도정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번 사회단체에 대한 '인력 동원' 대상자는 대부분 제주도로부터 사회단체 보조금을 받는 단체인 것으로 알려져, 제주자치도가 보조금 지원을 '칼자루'로 잡고 단체를 '반 협박'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영리병원 찬성 광고를 게재한 제주농협도 이와 무관치 않다. 제주은행 역시 16일자로 비슷한 광고를 게재할 예정인데, 이 두 금융기관은 올 연말 제주특별자치도 금고 계약에 유력한 금융기관 후보들이다. 이 때문에 이들 금융기관의 광고역시 제주도청의 '압력' 내지는 '알아서 기는' 식의 광고게재라는 눈총을 받고 있다.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백록담 2008-07-18 08:56:00
찬성님!!
고런식의 논리는 아마도 찬성하던 사람도 반대할 것이여~~~!!
찬성의 논리를 자~알 고라사주게//
찬성이든 반대든 100%는 없다, 명분을 밀어붙이지 말고 설득하고 대화하라!!!

찬성 2008-07-16 13:42:02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어디여 몇사람 되멍 말헌은 들어주기나하지 맨날 뭐할려고하면 반대부터하니 도정에서 설명회을 개최허지 반대랑 정도꺼 허여게 제주도 발전 방향을 제시허든지 맨날반대라....영허믄 제주도사람 뭐 먹엉 살거라게.......

공공의료 2008-07-15 18:20:37
제주도정은 권력을 남용해 강제로 설명회를 개최할 게 아니라 영리병원을 반대하는 시민단체들과 함께 설명회를 개최하라. 설명회 참여도 자유롭게 해라. 도가 깡패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