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녹색정의당 “옛 탐라대학교 부지를 제주답게 활용해야”
녹색정의당 “옛 탐라대학교 부지를 제주답게 활용해야”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4.03.06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이 옛 탐라대학교 부지에 한화위성공장을 포함한 우주센터 산업단지 조성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미디어제주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이 옛 탐라대학교 부지에 한화위성공장을 포함한 우주센터 산업단지 조성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탐라대학교 부지에 한화위성공장을 포함한 우주센터 산업단지가 조성될 계획이다. 이는 오영훈 도지사가 내걸었던 ‘우주산업 육성’ 핵심공약의 일부다. 이에 제주도는 현재 행정 인허가 절차를 추진 중이다.

이날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옛 탐라대학교 부지에 한화위성공장을 포함한 우주센터 산업단지 조성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6일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옛 탐라대 부지를 제주답게 활용하기 위한 도민공론화를 청구한다”라고 반대입장을 폈다.

발언을 하는 녹색정의당 강순아 제주시을 총선 후보/사진=미디어제주
발언을 하는 녹색정의당 강순아 제주시을 총선 후보/사진=미디어제주

이날 기자회견에는 제22대 총선 제주시을 후보인 녹색정의당 강순아도 참석했다.

이들은 “국제자유도시 조성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제주는 각종 국책사업과 크고 작은 개발 사업들이 폭증하고 이에 대한 찬반 의견이 엇갈리며 갈등들이 들끓는 용광로가 됐다”라며 “갈등의 섬 제주가 지금 필요로 하는 것은 실적을 내기 위해 속도를 내며 일을 추진하는 과단성보다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통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 지사는 우주산업 육성을 핵심공약으로 내세웠고 지난해 1월 옛 탐라대 부지에 신산업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라며 “그러자 제주도정은 빠른 속도로 한화시스템과 업무협약을 맺고 해당 부지의 학교 용도를 폐기했다”라고 설명했다.

또 “전략환경영향평가의 목적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계획을 수립할 때 환경적 측면에서 해당 계획의 적정성 및 입지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는 것이다”라며 “한번 훼손되면 원상회복이 사실상 불가능한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사전예방적인 정책수단이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제주도정은 한화시스템의 위성제조공장이 들어오는 것을 당연시하며 이를 추진하ㅗ 있고 이것은 오영훈 도지사의 공약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꼴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제주도정은 지난해 7월 한화시스템과 양해각서를 체결하자마자 한화시스템이 신청한 위성공장 신축행위에 대해 신속하게 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열어 조건부 허가를 해줬다”라며 “추후 인허가 과정에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옛 탐라대 부지는 하원마을회가 마을 공동목장을 키우겠다는 취지에 동의하며 헐값에 내놓은 곳이다”라며 “주민들의 소중한 뜻을 배반하고 학교 법인은 교비횡령과 부실운영을 하다가 결국 폐고하고 수십 배 차익을 남기며 제주도에게 땅을 넘겼다”라고 설명했다.

또 “도민들은 이와 같은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으며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과정도 마련되지 않았다”라며 “학교 용도였던 곳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이 제주도으 lalfo에 적합한 것인지 의문을 표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들은 “녹색정의당은 옛 탐라대학교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도민들이 충분히 숙의해 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된 공론화를 촉구한다”라며 “오늘부터 옛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을 위한 숙의형 정책 개발 청구인을 모집할 것이다”라고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