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응급실 뺑뺑이 막겠다” … 제주도, 응급의료지원단 본격 운영
“응급실 뺑뺑이 막겠다” … 제주도, 응급의료지원단 본격 운영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4.02.2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26일부터 지원단 운영 시작 ... 의료기관 이송 등 지원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최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한 전공의의 집단행동이 이뤄지면서 의료공백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제주도가 응급환자의 '응급실 뺑뺑이'를 방지하기 위한 '응급의료지원단'의 운영을 본격화했다. 

제주도는 26일부터 제주지역 응급의료지원단을 운영, 이를 통해 응급환자의 의료기관 적시 이송 등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응급의료지원단은 응급환자에게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응급환자가 응급실을 찾지 못해 헤매는 일이 없도록 응급의료기관과 119구급대가 협업해 응급환자를 신속하게 이송·치료할 수 있도록 조정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 

아울러 응급의료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내 응급의료 현황을 분석하는 등 정책 개발과 실무 지원을 병행하며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의료기관, 소방 간 유기적인 연계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응급환자 이송주체인 119 구급대와 치료주체인 응급의료기관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제주 맞춤형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도내 응급의료 자원조사를 토대로 응급환자의 적정병원 선정을 위한 ‘제주형 전원 및 이송지침’을 마련하는 한편, 지침이 현장에서 제대로 시행되는지 이행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각 응급의료기관에 결과를 환류해 개선대책을 지도한다.

또한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도, 6개 응급의료기관, 소방본부, 제주응급의료지원센터로 구성된 제주응급의료대응협의체를 활용해 매월 사례별 문제점을 파악해 개선하기로 했다. 

운영에 앞서 제주도는 지난해 12월 공모를 진행해 제주한라병원을 응급의료지원단 운영기관으로 선정했다. 지원단은 단장인 김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을 포함해 모두 4명이며 △정책분과 △실행분과 △연구분과 △모니터링분과로 구성됐다. 

한편 응급의료 통계에 따르면 제주도내 응급실 이용자 수는 지속 상승 추세다. 

제주지역에서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 수는 2020년 14만697명이었던 것이 2021년 14만3082명으로 늘었고, 2022년 15만 1791명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최근 3년간 119구급대의 이송환자는 11만 6084명으로 이 중 0.5%인 628명이 병상 부족, 의료 장비, 변심 등의 이유로 재이송됐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 응급의료지원단의 운영과 관련해 "최근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 우려가 커지는 만큼 도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지역의료 역량을 최우선으로 키워나가기 위한 첫 걸음인 제주도 응급의료지원단 출범이 매우 뜻깊다”며 “제주에서는 응급환자가 응급실을 찾지 못해 길에서 애타게 헤매는 일이 없도록 의료기관, 소방과 협력해 응급실 뺑뺑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