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민간 저궤도 위성? 우주산업 군사화 … 한화우주센터 철회하라”
“민간 저궤도 위성? 우주산업 군사화 … 한화우주센터 철회하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4.02.21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 군사화와 로켓 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 기자회견 “제주의 미래 먹거리 산업 의문”
반전평화운동가 브루스 개그논 “서구 식민지 지배권 되찾으려는 미국의 핵심 군사전략”
서귀포시 탐라대 부지에 추진중인 한화우주센터 건립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21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열렸다. /사진=미디어제주
서귀포시 탐라대 부지에 추진중인 한화우주센터 건립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21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열렸다.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서귀포시 탐라대 부지에 추진되고 있는 한화우주센터가 서구 식민지 지배권을 되찾기 위한 미국의 핵심 군사전략의 일환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우주의 무기와 핵을 반대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공동 창설자인 반전평화운동가 브루스 개그논은 2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진행된 한화우주센터 건립 철회 요구 기자회견에서 미국 알래스카주의 ‘코디악 발사장’과 뉴질랜드 ‘로켓 랩’의 사례를 들어 제주에서 추진되고 있는 한화우주센터에 대해서도 “미국이 우주산업을 군사화하기 위한 비용을 동맹국들에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25년 전부터 운영되고 있는 알래스카 주의 코디악 발사장에 대해 “처음에는 민간 위성이라고 했지만 25년간 발사된 발사체는 모두 군사용 무기였다”면서 “새로 생긴 일자리도 대부분 보안 관련 일자리에 불과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20년 전부터 시작된 뉴질랜드의 ‘로켓 랩’에 대해서도 그는 “현지 원주민들이 처음에는 민간 목적이라는 얘기만 듣고 받아들였지만 지금은 직접 나서서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그는 “미국이 동맹국과 함께 저궤도를 도는 위성을 차지하려는 매우 기만적인 프로그램”이라면서 탐라대 부지에 한화시스템이 추진중인 한화우주센터도 이같은 미국의 군사전략 일환으로 추진중인 것일 수 있다는 취지의 우려를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련한 ‘우주 군사화와 로켓 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도 지난해 12월 서귀포 남방 해상에서 한화가 쏘아올린 소형 위성에 대해 “제주도정은 꿈이 현실로 됐다고 했지만, 이 초소형 위성은 국민 세금으로 축적된 우주산업 기술에 의한 것”이라면서 “자본과 군대에는 이득을 가져다 주겠지만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생존권 박탈, 환경 파괴와 군사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의 메시지를 전했다.

탐라대 부지의 대부분이 자연녹지지역과 지하수자원특별관리지역이라는 점을 들어 “제주도가 한화우주센터 인허가 과정을 졸속으로 밀어붙인다면 또 한 번 돌이킬 수 없는 오류를 범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에 더해 이들은 “제주도정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선전하는 우주산업의 본질이 제주가 전쟁동맹을 위한 군산복합체로 가는 경로가 아닌지 질문할 필요가 있다”면서 제주도가 컨텍 등 기업에 세금 감면과 함게 투자진흥지구 지정을 약속하면서 페리지 에어로스페이스 등 발사체 기업에 하원 테크노캠퍼스 입주를 제안하는 데 대해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민간 저궤도 위성을 활용해 군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상용 저궤도 위성 기반 통신체계’ 사업 참여를 추진 중인 상태로, 한화시스템은 이 시업에 대해 ‘육군‧해군‧공군의 전술망을 위성통신망으로 고도화하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이들은 “한화우주센터의 저궤도 위성 시설은 민간 위성 뿐만 아니라 군사 위성 생산, 그리고 민간 위성을 활용한 군 네트워크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한화시스템이 얘기하는 ‘우주 산업의 전초기지’는 결국 군비 증강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