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소방, 영예로운 ‘하트세이버’ 수여식 개최
제주소방, 영예로운 ‘하트세이버’ 수여식 개최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4.01.12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예로운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수여식이 진행됐다/사진=제주소방안전본부
영예로운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수여식이 진행됐다/사진=제주소방안전본부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소중한 생명을 지켜낸 도민과 구급대원에게 ‘하트세이버’ 인증서가 수여됐다.

제주소방안전본부가 10일 영예로운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하트세이버란 심정지환자의 생명을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등의 응급처치로 살린 사람에게 주는 인증서다.

허노영 씨는 지난해 10월 28일 자정께 제주시내 한 호텔 로비에서 갑자기 쓰러진 직장동료 50대 A씨를 심폐소생술로 살렸다.

허 씨는 “심폐소생술을 교육받을 땐 이걸 쓸 일이 과연 있을까 생각했지만 실제로 이런 상황이 생기니 실습했던 것이 기억났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시 현장에 출동해 전문 응급처치를 실시하고 도민의 안전을 책임진 김경덕, 이태관, 양동엽 119구급대원에게도 하트세이버가 전달됐다.

질병청에 따르면 최초목격자가 심폐소생술 시행 시 생존률 2.1배 증가한다. 이에 소방본부는 올해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높이기 위해 2024년 응급처치 교육 강화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응급처치교육센터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 연령별 수준에 맞춘 교육방식 개선, 지역 주요 행사장 및 축제장 응급처치 체험부스 운영한다. 특히 전도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등도 열어 교육 효과를 높일 방침이다.

연령별 수준과 이해도를 고려해 영유아·아동·노인은 상황 인지와 도움 요청방법을, 청소년과 성인은 심폐소생술 실습 위주의 교육을 진행하는 생애주기별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대민 접촉 업무가 많은 특수직렬 공무원 대상 응급처치 교육과정도 확대 운영한다.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분야를 기존 학생·일반부 2개 분야에 노인 분야를 더해 확대함으로써 범도민 참여를 유도한다. 이밖에도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확산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김수환 제주도 소방안전본부장은 “심폐소생술은 ‘기술’이 아닌 ‘용기’로 만들어내는 기적이다”라며 “심정지 상황에서는 구급대원이 도착하기 전 최초목격자인 일반인의 심폐소생술 시행여부가 생존율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범도민 응급처치능력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