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추자도 중심으로 불법어업 기승 ... 제주도, 불시 단속 나선다
추자도 중심으로 불법어업 기승 ... 제주도, 불시 단속 나선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12.2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가 현재 운영중인 어업지도선 삼다호.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가 현재 운영중인 어업지도선 삼다호.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는 추자도해역을 중심으로 타 시도 어선의 조업구역 침범 및 일명 뻥치기 등 불법 조업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선다.

뻥치기 조업은 자망을 내린 후 수면을 돌맹이나 나무로 내리쳐 조업하는 어법을 말한다. 

최근 추자도 사수도해역에 방어어장이 형성되면서 해상 경계의 모호성을 악용하는 타 지역 낚시어선들의 장거리 출조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압기계를 개조해 수면을 강타하는 뻥치기 방식 등 다양한 불법어업이 발생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도 소속 어업지도선 ‘삼다호’와 ‘영주호’를 추자도해역에 집중 배치하고 특히, 해양경찰서와 남해어업관리단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로 불시에 야간 단속활동을 실시하는 등 불법 조업 근절과 동절기 연근해 어선어업인들의 안전 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무허가 어업 등 불법어업 3건을 사법 조치한 바 있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어장이 형성된 제주 해역으로 타 시도 어선이 원거리 조업에 나서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크다”며 “지속적인 엄중 단속과 계도 활동을 통해 어업질서를 확립하고 수산자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