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사회복지시설 민간위탁 쟁점·개선방안은? ‘2023 사회복지좌담회’
사회복지시설 민간위탁 쟁점·개선방안은? ‘2023 사회복지좌담회’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3.12.01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복지시설 민간위탁의 쟁점과 개선방안 모색을 주제로 좌담회가 개최됐다/사진=제주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시설 민간위탁의 쟁점과 개선방안 모색을 주제로 좌담회가 개최됐다/사진=제주사회복지협의회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사회복지시설 민간위탁의 쟁점과 개선방안 모색을 주제로 좌담회가 열렸다.

제주사회복지협의회와 2022제주사회복지아젠다포럼은 지난 28일 제주도사회복지협의회관에서 2023 사회복지 좌담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배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정책교육연수실 부연구위원은 ‘사회복지시설 민간위탁의 쟁점과 개선방안’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원화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의원을 좌장으로 해 진행된 토론회에는 이중화 제주연구원 부연구위원, 석건 서귀포시서부종합사회복지관장, 변성환 제주도아동자립지원전담기관장, 권미애 아라종합사회복지관장, 김성건 제주도사회복지협의회 사무처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먼저 배도 부연구위원은 “사회복지시설 민간위탁은 공공부문의 조직과 인력, 비용을 절감하고 민간의 사회복지 전문성을 활용하고자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회복지시설 위탁 관련 적용 법규가 제각각이라 혼선을 주고 있다”라며 “위탁 관련 법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사회복지시설 위탁조례’를 만들 필요가 있으며 사회복지시설의 위탁 방법과 기간 등에 통일성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민간에 위탁한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적어도 법인이 위탁운영에 필요한 비용 전부를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할 필요가 있다”라며 “지금처럼 시설 종사자들이 운영비를 확보하려고 후원금을 모집하다 보면 복지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제주도 지역 특성을 반영한 ‘표준 위탁계약서’를 마련하면 보다 합리적으로 위탁계약이 이뤄질 수 있다”라며 “이를 통해 위‧수탁 관련 갈등이 줄고 위‧수탁자 모두 도민에게 양질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토론회에서 석건 서귀포시서부종합사회복지관장은 “시설 민간위탁 과정은 객관적이고 투명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라며 “민간위탁에 대한 통일된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변성환 제주도아동자립지원전담기관장은 “수탁자 변경에 따른 근로자 계속 고용에 대한 지원과 지역 상황을 고려한 일관성 있는 수탁기관 적용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했다.

권미애 아라종합사회복지관장은 “수탁기관 선정 과정에서 재정 부담 요구는 지양해야 하며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대한 전문성이 고려돼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김성건 제주사회복지협의회 사무처장은 “민간 법인이 수탁에 나서는 것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라며 “투명하고 전문성 있는 시설 운영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중화 제주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사회복지시설은 타 민간 위탁기관과 차별화된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성과 평가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