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고유 목축문화 마을공동목장, 어떻게 하면 지킬 수 있나?
제주 고유 목축문화 마을공동목장, 어떻게 하면 지킬 수 있나?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9.1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마을공동목장 보존 위한 용역 본격 착수
마을공동목장 생태환경적 지속가능성 살펴볼 예정
제주도내 마을공동목장. /사진=미디어제주.
제주도내 마을공동목장.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마을공동목장의 보존과 지원방안 연구를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제주 고유 목축문화인 마을공동목장에 대해 부동산 개발과 재산세 상승으로 인해 매각압력이 증가하고, 여기에 더해 조합원 고령화, 양축농가 감소, 목장 운영수익 불안전성 증대에 지속가능성에 물음표가 생김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다.

이번 용역을 통해 마을공동목장의 생태·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이용 및 운영방안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용역에는 사업비 6600만원인 투입된다. 올해 9월부터 내년 6월까지 9개월 간 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종합적이고 전반적인 청사진을 제시하게 된다.

도는 이에 앞서 지난 2월부터 마을공동목장 전문가 및 관계자 간담회를 통해 과업 내용을 발굴하고 이를 용역에 포함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마을공동목장 관계자 협의를 통해 마을공동목장의 현안 과제 해결을 위한 제도개선, 마을공동목장의 보전 및 이용에 관한 사회적 논리 등을 개발·발굴하고 용역에 반영할 예정이다.

도는 용역 제안서 평가결과 적격자로 선정된 제주대산학협력단과 계약을 체결했으며 전문 연구진으로 구성된 용역진에서 과업을 수행한다.

18일 예정된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관련 단체와 전문가 등의 의견 수렴과 연구를 진행한다. 내년 3월 중간보고와 5월 최종 보고 후 용역을 완료할 예정이다.

문경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공동목장별 목축문화 보존 및 활용 관련 심층적 분석을 기반으로 지역주민 소득창출을 위한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고,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해 중앙부처와 협의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