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화순항 내 대규모 수산물 가공시설 사업 “새 국면”
화순항 내 대규모 수산물 가공시설 사업 “새 국면”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9.04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차례 사업신청서 반려됐던 민간사업자, 모슬포수협에 공동사업 제안
모슬포수협, 지난 1일 열린 이사회에서 보류 … 이달 중 다시 논의키로

오영훈 지사 “수협 등 공공기관, 단체가 운영주체로 함께 참여해야” 강조
제주도에 대규모 민간 수산물 가공시설 설치 허가 신청이 접수됐다가 반려된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항 일대 부지. 최근 해당 사업자측이 모슬포수협에 공동사업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카카오맵 스카이뷰
제주도에 대규모 민간 수산물 가공시설 설치 허가 신청이 접수됐다가 반려된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항 일대 부지. 최근 해당 사업자측이 모슬포수협에 공동사업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카카오맵 스카이뷰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항 부지 내 대규모 수산물 가공시설 설치 사업이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이미 두 차례나 수산물 선별‧처리시설 사업 추진을 위해 제주도에 인허가를 신청했다가 반려됐던 민간사업자가 모슬포수협과 공동 사업을 제안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모슬포수협은 지난 1일 이사회에서 사업자 측의 제안을 받아들일 것인지 여부를 논의했으나, 결정이 보류된 것으로 확인됐다.

모슬포수협 관계자는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 “사업자측이 어항구 부지 내에 위판장을 조성해 수협에 제공하고, 영업 수익 중 일부를 인센티브로 제공하겠다는 제안을 해왔다”면서 “이번 이사회에서는 추가로 사업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결정이 미뤄지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다만 모슬포수협 이사회는 9월 중에 다시 이사회를 열고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할 예정이다.

애초 사업자측이 제주도에 제안했던 사업 내용을 보면 이 사업은 화순항 내 1만1000여㎡ 부지에 지상 3층‧연면적 9952㎡ 규모의 수산물 선별‧처리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전체 사업비 규모는 580억 원에 달한다.

여기에 사업자 측이 제안한 2단계 사업의 가공‧냉동창고 등 시설과 선단 구매 비용까지 포함하면 전체 사업비는 16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업체는 지난해 4월 이같은 내용이 담긴 사업신청서를 제주도에 제출했다가 한 차례 반려된 후 다시 다른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다시 제주도에 제안했으나 어선주협의회와 어촌계를 비롯해 관련 단체 등에 사업 허가 신청에 따른 협의를 요청하는 등 의견 수렴에 나섰다가 수산물 가공업체 등의 반대에 부딪쳐 반려됐었다.

제주도가 사업 신청을 반려한 이유는 오영훈 지사가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명확히 밝힌 바 있다.

오 지사는 올 4월 제415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하성용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안덕면)으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수산물 선별‧처리시설 사업 제안에 대해 “어항구 지정 목적에 맞게 운영돼야 하는 것이 맞다”면서 “제주의 서남해역 어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화순항이 제대로 활용돼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오 지사는 “공적인 기능, 즉 공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 미흡했기 때문”이라고 반려 사유를 밝힌 뒤 “수협 등 공공기관, 단체가 운영의 주체로 함께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공익성과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추진했을 때 진전이 이뤄질 수 있다면서 거듭 공익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번에 사업자 측이 모슬포수협과 공동사업을 제안한 것이 오 지사가 도정질문 답변을 통해 제시한 ‘공익성’이라는 명분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여부다.

하 의원은 “대형 선망의 전진기지 조성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라면서 마을회와 어촌계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항반개발사업 시행허가를 신청했다가 반려된 이 사업을 재추진하기 위해 지역사회 차원에서 수협과 협업을 통해 재도전할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재추진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도내 관련 업계에서는 모슬포수협이 공동사업자로서 지분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는 점을 들어 우려를 표시하는 의견도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수산물 관련 업체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제주>와 만난 자리에서 “사업자측은 수협과 공동사업을 제안했지만, 이 정도 사업 규모라면 수협이 일정 지분을 갖고 참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사업자측이 구상하는 정도의 수산물 가공‧처리시설이 들어선다면 도내 기존 수산물 가공업체들에게는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