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1:14 (금)
화순항 대규모 민간 수산물가공시설 제안에 제주도 “고심중”
화순항 대규모 민간 수산물가공시설 제안에 제주도 “고심중”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10.1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관련 단체 등 의견 조회에 수산물 가공업체 등 반발 움직임
청정 화순항 이미지 훼손, 특혜 시비 등 논란도 … 허가 여부 주목
제주도에 대규모 민간 수산물 가공시설 설치 허가 신청이 접수된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항 일대 부지. /사진=카카오맵 스카이뷰
제주도에 대규모 민간 수산물 가공시설 설치 허가 신청이 접수된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항 일대 부지. /사진=카카오맵 스카이뷰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항에 대규모 민간 수산물 가공시설을 설치하겠다는 내용의 사업 허가 신청이 접수돼 제주도가 허가 여부를 놓고 고심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사업은 제주도가 사업수행능력에 대한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지난 5월 이미 한 차례 반려했던 사안인 데다, 도내 수산물 가공업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제주도가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지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제주도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 사업은 서귀포시 화순항 내 1만1000여㎡ 부지에 지상 3층‧연면적 9952㎡ 규모의 수산물 선별‧처리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전체 사업비 규모는 580억 원에 달한다. 여기에 2단계 가공‧냉동 창고 등 시설과 선단 구매 비용까지 포함하면 전체 사업비는 16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4월 사업을 신청했던 A수산은 최근 다른 B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달 제주도에 다시 사업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제주도는 최근 소관 부서와 어선주협의회, 어촌계를 비롯한 관련 단체 등에 사업 허가 신청에 따른 협의 요청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 “관련 단체 등으로부터 협의 요청에 따른 회신을 받은 결과 수산물가공유통협회와 모슬포수협 등이 부정적인 입장인 반면 다른 단체들은 긍정적인 입장인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도내 180여 곳에 달하는 수산물가공업체 등의 반발 여론을 의식한 듯 이미 한 차례 반려했던 사안이라는 점을 들어 최종 허가 여부에 대해서는 “관련 단체의 회신 의견 등을 토대로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답변, 신중한 입장을 피력했다.

다만 이 사업의 경우 항만 내 필수시설이 아닌 데다, 전국적으로 민간사업자의 수익사업을 위한 대규모 시설 허가를 내준 사례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허가를 내주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도내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제주>와 만난 자리에서 “화순항은 제주에서 몇 군데 남지 않은 청정항인데 대규모 수산물 처리시설이 들어선다면 화순항에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면서 “항만 내에 민간업자가 대규모 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허가를 내준다면 특혜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사업자측은 사업계획서에서 규모화된 선단의 선망 조업으로 초기 거래 활성화를 통한 플랫폼 사업의 기반을 확보할 수 있는 최소 물량을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위생 관리와 처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최첨단 수산물 처리시설을 갖춰 K-제주 수산물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