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결국 방류된 후쿠시마 오염수 ... 위기의 제주 수산물, 활로는?
결국 방류된 후쿠시마 오염수 ... 위기의 제주 수산물, 활로는?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8.2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정, 24일 수산업 대응 방안 본격 논의
"저금리 융자 등 지원 보다 적극 확대해야"
"홍콩, 마카오, 중국 등으로의 수출 판로 마련"
일본 정부가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본격적으로 시작함에 따라 제주도가 이날 오전 제주도청 제2청사 자유실에서 위기대응 특별대책위원회 회의를 갖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일본 정부가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본격적으로 시작함에 따라 제주도가 이날 오전 제주도청 제2청사 자유실에서 위기대응 특별대책위원회 회의를 갖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면서 여파로 제주도내 수산업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정에서도 이를 돌파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선 가운데, 중화권으로의 수출 판로를 확대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고민해야 한다는 제언들이 나왔다.

제주도는 24일 오전 제주도청 제2청사 자유실에서 수산업 위기대응 특별대책위원회 제5차 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시작에 맞서 수산업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수산업 위기대응 특별대책위원회는 도내 수협조합장, 수산 관련 단체장 및 경제·관광·농업·환경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해 수산업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일본 정부가 이날 오후 1시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본격적으로 시작함에 따라 이번 회의가 열리게 됐다. 

김희현 정무부지사가 주재한 이날 회의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른 단계별 대응 계획을 설명하고 어업인 피해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교환했다.

참석자들은 어업인 지원 확대, 어획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사능 감시 강화, 소비 위축에 따른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양기호 한림수협조합장은 “도산 위기의 어업인들과 수산업계를 살리기 위해 IMF 때처럼 정책자금의 통합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저금리 융자와 영어자금 지원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대준 모슬포수협조합장은 “면세유 인하, 보조금 지급 등 보다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호성 수산물수출협회장은 “통상이 답이 될 수 있다”며 “소비 심리 위축에 대비해 제주에서 홍콩, 마카오, 중국 등으로 수출 판로를 마련하고 통관과 통상 시스템을 정비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김춘옥 추자도수협조합장은 “생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 확대와 검사 결과를 지속적으로 안내하며 안전성을 확보하고 소비 위축을 방지하는 홍보도 보다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희현 부지사는 “제주도정은 어업인 피해와 수산물 소비 심리 회복을 위해 지방정부가 가진 법적·행정적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투명성과 전문성, 공개성이라는 3대 원칙 아래 제주 수산물 안전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고 연안 5개 시·도와 협력해 수산업 관련 유통과 제조업에 대한 보호책을 마련하고 중화권 판로 확보 등 수산업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는 24일 원전 오염수 방류 개시에 맞춰 대응 단계를 ‘경계’로 격상하고 수산물 생산 해역 방사능 감시 강화, 수산물 안전성 확보, 소비 위축 방지 등 위기 대응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어획 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해 양식수산물과 연근해 해외수산물까지 현재 70건에 머물고 있는 방사능 검사를 200건까지 확대하고 조사정점도 14개소에서 28개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홍콩 현지에 제주수산물 보관시설을 설치하고, 현지 마트에 전용 판매코너를 개설하는 등 제주산 수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며 중화권과 싱가포르, 인도, 베트남 등으로 판로를 확대해 수산물 소비 위축에 대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