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해양쓰레기, 대책 필요" 올 하반기 줍깅 캠페인 펼쳐진다
"제주 해양쓰레기, 대책 필요" 올 하반기 줍깅 캠페인 펼쳐진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8.1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다음달 3차례 해양 쓰레기 줍기 계획
제주 해안 쓰레기 종류 확인, 해결방안 제시 등의 활동도
지난 2일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해안에 쌓여 였던 각종 쓰레기들. /사진=미디어제주.
지난 2일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해안에 쌓여 였던 각종 쓰레기들.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제주의 해안쓰레기를 줍다 2023 제주줍깅’ 하반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해안쓰레기 문제에 대한 시민인식을 증진하고, 제주도정 차원의 대책과 정책 마련을 요구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제주줍깅’ 캠페인은 올해 4년째를 맞고 있는 제주환경운동연합의 대표 시민참여 해양보전 캠페인이다. 올해는 선박의 해양쓰레기 투기를 근절하기 위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줍깅 캠페인은 해안정화와 더불어 성상을 조사하는 시민과학이 접목되어 제주의 해안에 어떤 쓰레기가 주로 발견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활동으로 진행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진행된 캠페인에서는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파편이 가장 많이 발견되었는데 바다에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가 빠르게 미세플라스틱으로 변모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주문했다.

또 어업쓰레기가 증가추세인 점을 확인하여 생분해어구의 의무사용 제도 마련, 내년 시행 예정인 어구보증금제의 철저한 준비, 전자모니터링(EM)도입 등을 정부와 제주도에 요구하기도 했다.

이번 캠페인은 9월 9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해안, 9월 16일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 해안, 9월 23일 서귀포시 하효동 쇠소깍 해변 총 3회에 걸쳐 진행될 계획이다.

캠페인에는 해안쓰레기 문제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신청은 구글문서(https://forms.gle/jEThHq2QtoD1rwyc9)를 통해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모집기간은 이달 14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이뤄지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환경운동연합(064-759-2162)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자료=제주환경운동연합.
자료=제주환경운동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