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4.3시민단체, 민주노총 “경찰소환조사에서 일체 진술 거부할 것”
4.3시민단체, 민주노총 “경찰소환조사에서 일체 진술 거부할 것”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3.07.1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동부경찰서 앞에서 ‘서북청년단’의 고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 개최
경찰, 4.3희생자유족회 부회장 조사와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의 출석 요구
4.3 시민단체들과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서북청년단’의 고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
4.3 시민단체들과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서북청년단’의 고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 개최.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서북청년단’ 재건조직이 4.3추념식 당일인 지난 4월 3일 4.3평화공원을 찾아 추념식을 방해한 것에 이어 희생자들과 유족들에게 모욕을 주며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4.3유족회 관계자를 집회 방해 혐의로 고소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4.3희생자유족회 부회장을 조사,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에 대해 피의자 조사를 위한 출석을 요구했다. 이에 4.3 시민단체와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을 개최, "국회는 서북청년단을 처벌할 수 있는 법률 제정에 적극적으로 나서라"며 강하게 요구했다.

4.3 시민단체들과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8일 동부경찰서 앞에서 ‘서북청년단’의 고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은 ‘4.3학살·테러를 옹호하는 서북청년단의 적반하장격인 고소에 분노하고 이를 규탄한다’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들은 “서북청년단은 4.3유족회와 제주도의회를 비롯해 도민사회의 집회 취소 요구에도 집회 중단은커녕 희생자의 명예를 훼손하고 유족들의 가슴에 대못질을 했다”라며 기자회견의 막을 올렸다.

특히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회견문을 통해 “반인륜적 범죄를 옹호하는 서북청년단 재건조직의 고소에 따른 경찰소환조사에 일체 진술을 거부할 것이다”라는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그러면서도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건국의 역사가 왜곡된 첫 단추가 바로 제주 4.3폭동을 진압한 서북청년단 선배님들에 대한 역사적 평가”라며 “이들은 천인공노할 학살과 약탈을 옹호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국회는 4.3역사 왜곡과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명예훼손을 처벌하는 4.3특별법 개정과 집단학살을 옹호하는 서북청년단 설립·부활 기도를 처벌할 수 있는 법률 제정에 적극 나서라”라고 요구했다.

이어 “제주 4.3의 경우 정부의 진상조사보고서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처벌 근거조항이 없어 극우세력의 4.3 왜곡과 폄훼가 지속된다”라며 “심지어 반인류적 범죄를 옹호하는 서청이 재건됐다”라며 한탄했다.

이들은 끝으로 “역사와 법 앞에 단죄될 자는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려는 유족과 노동자가 아니다”라며 “집단학살과 강간 그리고 약탈과 방화 등 인면수심의 반인륜적 범죄를 옹호하며 4.3희생자와 유족의 존엄성을 훼손하고 고통을 가중시키는 서청 재건조직이야말로 단죄돼야 한다”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