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다고?"
"하천복개대책, 제대로 검토했나"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다고?"
"하천복개대책, 제대로 검토했나"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11.20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혜자 의원 행정사무감사, 하천복구 대책 문제 추궁
제주시가 태풍 '나리' 피해와 관련한 하천 복구대책으로 제주시내 4개 하천(한천, 병문천, 독사천, 산지천) 상류에 총용량 59만 톤의 저류지를 설치하고, 한천 복개구간 380m 중 80m를 철거키로 한 것과 관련해 제주도의회 김혜자 의원이 이의 문제에 대해 집중 제기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의 김혜자 의원(민주노동당)은 20일 제주시 재난안전관리과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하천복개대책의 문제점을 집중 추궁했다.

그는 먼저 "저류지 설치는 범위를 넓혔다고 할 수 있으나 하천복개구간에 대한 대책은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하천복개구간 철거와 관련해 전체 380m 중 약 21%에 불과한 상판들림 현상이 발생한 80m만 철거하는 것으로 사업을 추진하면, 나머지 존치되는 300m 구간은 다시 태풍 나리와 같은 재해가 발생했을 때 수해발생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과학적 분석을 통해 그 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양측에 교량을 건설하겠다는 것은 교각을 세우는 것이고, 이는 수해를 키우는 주범인 홍수에 떠밀려온 나무들이나 쓰레기를 걸리게 하는 것으로 그저 복개구간의 상판만 뜯어내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제주시내에는 한천 이외에도 병문천, 독사천, 산지천도 복개가 되어 있으며, 총길이는 5500m에 달하는데 이들 하천의 복개구간에 대한 대책은 전혀 세워지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번 수해가 한천에만 발생한 것이 아님은 모든 도민들이 알고 있는데 한천 이외의 하천복개구간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책인 없기 때문"이라며 "현재의 하천복개구조물은 퇴적물을 제거하기 위해 장비를 투입할 수 있는 진입로 시설도 전무하고 대형중장비가 들어갈 수 있는 정도의 규모도 되지 않기 때문에 복개철거보다 더 시급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번 태풍 나리 때에는 최소한 1억톤의 비가 왔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상류에 총용량 59만톤의 저류지를 설치한다고 하면, 하류의 수해를 얼마나 막을 수 있는지 또한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해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원인조사를 통해 시내 하천 복개구간에 대한 철거를 검토하는 것이 항구적인 수해방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전국적으로 하천 복개철거 및 생태복원의 앞선 사례로 손꼽히는 산지천 복원의 경험을 살려, 복개를 철거한 후 자연친화형 하천으로 복원하여 주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그리고 자연환경 보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방안 마련에도 힘을 실어야 한다"며 이의 반영을 촉구했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