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월정·행원 해상풍력사업, 사실상 무산 ... 다른 사업은 '착착'
제주 월정·행원 해상풍력사업, 사실상 무산 ... 다른 사업은 '착착'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6.19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에너지공사, 제주도에 올해 상반기 업무상황 보고
한동·평대 해상풍력 진행 상황 등 나와 .. 월정·행원은 없어
월정·행원 의견 듣기만 ... 따로 중재 등에는 나서지 않아
제주도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감도.
제주도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감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에너지공사가 추진 중이던 해상풍력발전 사업인 월정·행원 해상풍력발전단지가 수년 째 특별한 진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에너지공사가 제주도에 보고한 올해 상반기 업무상황에서도 언급이 되지 않으면서 사실상 사업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제주에너지공사는 이 월정·행원 해상풍력발전단지 이외에 다른 풍력발전사업에 대해서는 주민의견 등도 충분히 수렴해 나가면서 오는 2025년부터는 가동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제주도가 최근 공개한 제주에너지공사의 올해 상반기 업무상황에 따르면 제주에너지공사는 현재 3곳에서 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한동·평대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있다. 이 사업은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와 평대리 해상에 105MW 발전시설을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2021년 12월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마무리되고 그 이후 각종 절차도 마무리되면서 현재 사업자 공모절차가 진행 중이다.

제주에너지공사는 사업자가 정해지면 이 사업자와 함께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하고, 개발사업 시행승인 절차를 밟게 된다. 이와 같은 절차들이 순조롭게 진행이 될 경우 2026년 8월부터는 가동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행원·보롬왓 육상풍력발전단지 추진이 있다. 구좌읍 행원리 일대에 21MW 규모의 발전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현재 풍력발전지구 지정 고시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이뤄졌다. 에너지공사는 앞으로 사업자 공모에 나선 후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고, 전기사업허가 및 개발사업시행 승인 절차 등을 밟아 간다는 방침이다. 준공 목표 시점은 2025년 12월이다.

마지막으로 동복풍력발전단지 확장 사업이 있다. 동복풍력발전단지는 현재 30MW 규모로 가동 중에 있다. 에너지공사는 이곳에 13.2MW~16.8MW 규모를 추가 확장하는 내용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에너지공사는 이와 관련해 주민수용성 확보에 나선 결과 동복리 주민의 99% 찬성 의견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지방공기업평가원 사업타당성 검토용역을 완료했고, 향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과 기타 용역을 발주할 방침이다. 이 사업 역시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다만 이번 업무상황에는 월정·행원 해상풍력발전단지와 관련된 내용은 조금도 언급이 되지 않고 있다.

월정·행원 해상풍력발전단지는 2020년 11월 월정리와 행원리가 업무협약을 맺고 제주애너지공사에 해상풍력발전단지 공동추진을 신청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월정 및 행원리 앞바다에 100MW급 이상의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 아래 오는 2025년까지 입지개발을 위한 기초설계 및 사업자 선정 등의 관련 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2026년 1월에는 착공에 들어간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업무협약을 맺었던 두 마을에서 사업추진 과정에서 이견이 발생했다. 문제는 변전소 부지였다. 변전소는 행원리에 들어설 예정이었다. 이와 관련해 행원리에서는 마을총회 의결에 따라 마을지원금의 5%에 행당하는 금액을 월정리에 임대료로 요구했다. 월정리는 이를 2%로 낮춰줄 것을 요구했지만 이 부분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에너지공사에서 양 마을 사이의 중재작업에 나섰지만, 양 마을사이의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고 현재는 월정리와 행원리 모두 상대마을과는 사업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더군다나 에너지공사에서 지난해 이와 관련해 법률자문과 검토 등을 진행한 결과 변전소 부지와 관련한 이견 발생이 공모서 신청자격 상실에 해당할 수 있어 후보지 취소 사유에 해당한다는 결과도 나왔다.

에너지공사에서는 지속적으로 양 마을의 이야기를 듣고 있지만 사실상 의견이 좁혀지지 않은 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기 때문에 에너지공사에서도 양 마을의 의견은 들으면서도 별도의 중재 작업은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와 관련해 에너지공사에 이를 전담하는 직원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따로 이 업무를 전담하는 직원을 두지 않고, 해상풍력발전 담당 부서에서 부수적으로 담당하고 있다. 에너지공사에서도 해당 사업에 쏟는 힘을 줄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부분이다.

양 마을에서 서로 상대마을과는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는데다, 에너지공사에서도 해상사업에 대한 무게를 줄이는 모습이 나타나면서 해당 사업은 사실상 무산된 것이 아니냐는 것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다만 제주도와 에너지공사 모두 해당 사업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무산’이 아니라 “의견을 듣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