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서 국정원의 압수수색 ... 시민단체 거센 반발, 성명 이어져
제주서 국정원의 압수수색 ... 시민단체 거센 반발, 성명 이어져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3.06.14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14일 압수수색 실시
압수수색 ‘제주 간첩단 사건’의 연장선으로 알려져
국정원 전경/사진=국가정보원
국정원 전경/사진=국가정보원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제주도내에서 '간첩단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의 압수수색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민주노총 제주연맹과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원회 등 여러 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국가정보원은 14일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제주지부와 진보당 제주도당 관계자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국정원과 경찰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주지부장 A씨의 사무실과 자택, 진보당 제주도당 사무처장 B씨의 자택, 제주 건설노동단체 간부 출신 C씨의 사무실 등에서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어 제주 곳곳의 노조운동가, 농민운동가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제주 간첩단 사건’의 연장선으로 알려졌다.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은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명분상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들어 영장이 발부되었다고 알려졌지만, 진즉 사라졌어야 할 악법을 앞세워 노동자들을 탄압하고 국민들을 위협하는 것이 진짜 목적임을 모르는 이가 어디 있는가"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또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인간답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헌신적으로 활동해 온 노조 간부에게 상을 내리기는커녕 국보법 위반 혐의를 들씌워 탄압하는 데 혈안이 된 국가 권력은 폭력을 남발하는 독재의 하수인일 뿐이다”라며 강력한 반발 의지를 내비쳤다.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원회 역시 성명을 통해 “윤석열정부는 자신의 실패한 정책과 국민적인 비판이 높을 때만 되면, 어김없이 공안탄압을 자행해 온다”라며 “독재정권 윤석열정부는 국민을 위한 정치를 포기하고, 진작 폐기하여 박물관으로 갔어야 할 국가보안법을 전가의 보도처럼 휘둘러대는 만행을 중단해야 한다”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이외에도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번 압수수색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가는 허울뿐인 국가보안법을 악용한 여론몰이용일 뿐이다”라며 “국가보안법을 악용한 진보 운동단체에 대한 공안 탄압 중단과 ‘반민주·반인권·반통일’ 대명사인 국가보안법 즉각 철폐를 엄중히 요구한다. 또한 공권력을 동원해 노동자를 때려잡고, 국가보안법을 악용한 공안 탄압에만 열을 올리는 윤석열 정권에게 남은 것은 퇴진뿐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경찰청 관계자는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하고 있다. 이번 혐의는 앞서 재판에 넘겨진 제주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과 관련이 있다. 더는 설명해줄 수 없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