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금악리 폐기물처리시설 확장에 주민 반발 " 죽음의 땅 될 것"
금악리 폐기물처리시설 확장에 주민 반발 " 죽음의 땅 될 것"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6.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악리 마을 주민들, 13일 기자회견 갖고 입장 밝혀
"주민들 목숨 담보로 한 시설 확장 ... 확고하게 반대"
"시설 확장,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도 기준치 이상"
금악리 마을 주민 등으로 이뤄진 ‘폐기물 소각사업 결사반대 금악리 비상대책위원회’가 13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금악리 마을 주민 등으로 이뤄진 ‘폐기물 소각사업 결사반대 금악리 비상대책위원회’가 13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에서 폐기물처리시설의 확장을 두고 반발이 나오고 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데다 뛰어난 경관도 갖고 있는 마을이지만, 폐기물처리시설의 확장으로 악취가 심해지고 대기오염까지 심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인근 주민들이 꺼내들고 있는 상황이다.

금악리 마을 주민 등으로 이뤄진 ‘폐기물 소각사업 결사반대 금악리 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마을 주민들과 가축들의 목숨을 담보로 한 폐기물 폐기물처리시설의 확장에 확고하게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비상대책위원회와 제주시 등에 따르면 금악리에서 하루에 유기성 오니 100톤을 처리해 화력발전소 등에 연료로 공급하던 A업체는 최근 유기성 오니 처리 용량을 300톤으로 증설하려 하고 있다. 오니는 하수 처리나 정수 과정에서 생기는 침전물을 말한다.

이 업체는 이외에 폐합성수지와 폐섬유, 폐목재 등을 추가로 반입해 유기성 오니와 함께 하루 49.5톤을 소각하는 시설의 설치도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현재 대기오염물질 4종 사업장에서 1종 사업장으로 상향될 전망이다.

대기오염물질 사업장은 1종에서 5종으로 나뉜다. 5종 사업장은 대기오염 물질 발생량의 합계가 연간 2톤 미만인 사업장이다. 4종 사업장은 기준은 오염물질 발생량이 연간 2톤 이상 10톤 미만이며, 3종은 10톤 이상 20톤 미만, 2종은 20톤 이상 80톤 미만이다. 1종 사업장은 오염물질의 발생량 합계가 연간 80톤 이상인 사업장이다.

즉 대기오염물질 4종 사업장에서 1종 사업장으로 상향된다는 것은 연간 오염물질 배출량이 최소 8배 늘어난다는 뜻이다.

인근 마을 주민들은 이에 대해 “폐기물을 소각하면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중에 먼지와 매연 뿐만 아니라 각종 유해성분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식물을 말려죽이고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황산화물은 기존보다 2500배 정도 넘게 발생된다고 하고,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은 기준치보다 5배 넘게 발생된다고 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또 “행정당국은 인체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다양한 대기오염 물질들이 발생할 것임을 알면서도 사업장 가까이 위치한 복지시설 관계자들과 금악리민들에게 전혀 알리지 않고 의견도 듣지 않은 채 폐기물처리시설의 변경허가를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폐기물 처리사업장 주변은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토양과 수질, 대기오염이 심각할 것이고, 사람들은 물론 어떤 생명체들도 살 수 없는 죽음의 땅이 될 것”이라고 덧붙이면서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향해 면담을 요청했다.

이날은 이 비상대책위 말고도 폐기물처리시설 인근에 자리잡고 있는 성 이시돌 젊음의 집 청소년수련원에서도 입장을 밝혔다.

청소년수련원 측은 “수련원는 폐기물처리업체 시설와 불과 1km 떨어져 있다”며 “10년 이상을 A업체가 풍기는 악취를 맡고 살았다. 심할 때는 코를 막아야 하고, 선선한 날씨에도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가동하는 등의 에로점이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폐기물 처리용량을 3배 증설하는 것이 허가가 났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이어 “제주 어느 곳이든 폐기물처리장은 꼭 필요하다”라면서도 “하지만 1km 안에 상주하고 있는 이시돌 사택 주민들과 수련시설, 복지시설, 평생교육시설, 영유아시설, 종교시설, 보존돼야 할 제주의 경관, 관광사업지 등을 염두하고서 폐기물처리장의 증설을 허가한 것인지 궁금하다. 이번 증설에 결사 반대하며, 증설의 허가 철회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