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60여년 논란 제주 한라산 케이블카, 오영훈은 "부정적 견해"
60여년 논란 제주 한라산 케이블카, 오영훈은 "부정적 견해"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4.1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상수 의원, 도정질문서 한라산 케이블카 필요성 언급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하고, 여론도 형성하며 따져야"
오영훈 "무장애 탐방로 조성할 것 ... UAM도 검토"
한라산 국립공원. /사진=미디어제주.
한라산 국립공원.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의회에서 한라산 케이블카 사업 추진이 다시 한 번 대두됐다.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산업이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한라산에서도 케이블카 설치 논란에 불을 붙이고 있다.

제주도의회 강상수 의원(국민의힘, 정방·중앙·천지·서홍동)은 13일 오전 열린 제415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도정질문 자리에서 한라산 케이블카 추진에 대해 질의했다.

강 의원은 “한라산을 탐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기회를 더 제공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지난 2월에는 강원도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와 관련해서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조건부 동의를 했다. 강원도 쪽에서 이렇게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니 한라산 케이블카도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준비를 하고, 기초조사도 하고 여론도 형성을 하면서 환경적인 부분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에 대해 “저는 그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다”며 한라산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선을 그엇다.

오 지사는 이어 “우선 내년부터 세계유산본부에서 문화재청과의 협의를 통해 무장애 탐방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래서 기존에 탐방이 어려우신 분들에게 탐방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아울러 “도심항공교통(UAM)이 2025년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미 한라산 정상에는 헬기 착륙장이 있다. 그 부분에서 UAM 착륙이 가능한지에 대한 체크가 이뤄지게 될 것이고,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게 되면 한라산 백록담 인근까지도 UAM을 타고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이에 “저도 UAM에 대해서는 부정하지는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UAM으로 했을 경우 많은 사람들이 탐방을 하고자 하는데 그 기회를 놓칠 수가 있다. 비용 측면에서든 아니면 인원이나 안전 문제에서든 보완이 되지 않으면 UAM은 한라산에 조금 맞지 않을 수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한라산에 접근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이보다 앞서 지난달에도 한라산 케이블카의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제41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한라산에 케이블카가 된다면, 제주관광에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최근 지속 언급되는 한라산 케이블카 사업은 지금까지 60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논란거리다. 1962년에 한라산 1900고지까지 총연장 9.1km 에 달하는 케이블카 사업이 구상됐었으나 추진은 되지 않았다. 그 이후인 1968년 2개 업체 등에서 한라산 정상을 관통해 동서를 잇는 대규모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한 바 있지만 반대 여론에 막혔다.

1970년대 들어서는 제주종합관광개발계획의 일환으로 한라산 케이블카 사업이 언급됐다. 영실휴게소에서 해발1600m 이상에 위치한 병풍바위까지 케이블카를 연결하려는 사업이 추진됐었다. 하지만 이 역시 반대 여론에 막혔다.

그로부터 20여년이 지난 1996년에는 당시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를 언급하면서 다시 논란에 불이 붙었지만 2004년 환경부가 2년간의 연구와 토론 끝에 ‘자연공원 내 삭도설치 검토 및 운영지침’을 마련해 제시함에 따라 케이블카 논쟁에 ‘불가’로 종지부가 찍히는 듯 했다.

하지만 2005년 당시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다시 한 번 케이블카 설치를 꺼내들었다. 김 전 지사는 당시 관련 TF팀을 구성해 케이블카 설치문제를 재검토하는 한편, 한라산이 여의치 않다면 오름에라도 설치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힘으로써 논쟁을 다시 점화시켰다.

김 전 지사는 당시 “환경부의 삭도 지침에 대해 많은 분들이 삭도설치가 불가능하다는 뜻으로 받아들였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환경부의 지침은 삭도 설치 기준을 제시한 것이고, 그 기준에 맞춰 삭도를 설치할 수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관련 TF팀에서 최종적으로 “케이블카 계획은 지질, 식생, 경관 등의 분야에서 환경부 지침에 저촉되므로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설치 불가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 TF팀은 2009년 제가동 됐고 다시 한 번 설치 검토가 이뤄졌다. 다만 이 검토 과정에서도 한라산의 경관훼손이 매우 심각할 것으로 결론이 모아지면서 2010년 ‘케이블카는 불가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한라산 케이블카 산업은 이처럼 60여년간 수 차례 ‘설치불가’와 ‘제추진’이 지속적으로 반복돼 온 사업이다. 매번 사업 검토가 이뤄질 때마다 환경 및 경관 훼손, 지질 악화 등의 지적을 받으면서 “설치 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내려졌었다.  그럼에도 이번에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산업이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문턱을 넘으면서 한라산에서도 다시 한 번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는 모양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