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도, 곶자왈 훼손 논란 '자연체험파크' 조성 최종 승인
제주도, 곶자왈 훼손 논란 '자연체험파크' 조성 최종 승인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2.1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개발사업 승인 고시, 개발 본격화 전망
부지 사실상 대다수 곶자왈 지대 ... 논란 예상
제주자연체험파크의 계획평면도. 제주도는 14일 이 사업의 시행을 최종 승인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자연체험파크의 계획평면도. 제주도는 14일 이 사업의 시행을 최종 승인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곶자왈 훼손 논란이 지속됐던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에 대해 제주도가 사업시행을 최종 승인했다.

제주도는 14일 제주도청 홈페이지를 통해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개발사업시행 승인’을 고시했다.

이에 따라 자연체험파크의 본격적인 추진이 이뤄질 전망이다. 하지만 이번 승인에 따른 반발도 예상되고 있다. 자연체험파크 사업이 사실상 선흘곶자왈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은  ‘제주사파리월드’라는 이름으로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1번지 일원에 추진돼 왔다. 사업 추진 초기부터 곶자왈훼손 등의 논란에 휩싸였던 이 사업은 2019년 사업계획을 변경, 오는 2023년까지 74만4480㎡ 면적에 사파리를 제외한 관광휴양시설 등을 조성한다는 방향을 잡았다.

하지만 사업부지와 람사르 습지이자 문화재로 지정돼 있는 선흘리 동백동산과 면해있다. 더군다나 최근 마무리된  ‘제주 곶자왈지대 실태조사 및 보전관리 방안 수립 용역’을 토대로 봤을 때 사업 부지의 대다수가 곶자왈 지대다. 다만 아직까지 이 용역에 따른 곶자왈 지역 지정 고시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 공식적으로 사업부지의 대다수가 곶자왈 지대라고는 할 수 없다. 

그렇다고는 해도 도내 환경단체에서는 해당 사업부지가 거문오름의 용암이 만든 곶자왈 지역의 핵심부임을 강조하며 지속적으로 개발사업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왔다.

제주시 선흘리의 동백동산과 면해 있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의 사업부지.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선흘리의 동백동산과 면해 있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의 사업부지.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논란이 되는 사항은 이뿐만이 아니다. 전세계에서 오직 선흘곶자왈에서만 자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제주고사리삼’의 군락지가 해당 사업부지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와 관련된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사업자는 이 ‘제주고사리삼’ 군락지의 보전을 위해 사업부지 내에서 실질적으로 개발이 이뤄지는 부지를 대폭 줄이고 원형보전 지역을 늘린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일부 제주고사리삼에 대해 다른 서식지로의 ‘이식’ 등도 언급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최근 환경부가 제주고사리삼의 개체수 감소를 이유로 멸종위기등급을 1등급으로 상향 조치한 상황이라 제주고사리삼 보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이번 개발사업과 관련해 논란이 가중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개발사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대의 목소리를 내왔던 환경단체인 곶자왈사람들은 지난 13일에도 도내 환경단체 ‘제주자연의벗’과 함께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제주고사리삼의 서식지인 선흘곶자왈 일대는 각종 개발사업의 무대였다”며 “제주도는 제주고사리삼 보전에 대해 방치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공교롭게도 이와 같은 비판이 제기된지 하루 만에 제주도에서 제주고사리삼 보전과 관련해 논란이 됐던 개발사업의 승인을 해주고 말았다.

제주도는 이번 개발사업에 대해 승인을 내리면서 승인조건으로 고용계획 대비 80% 이상을 도민으로 고용할 것과, 도민고용시 관리직 및 비관리직, 정규직, 비정규직 등의 비율을 균형있게 할 것을 제시했다.

또 지역주민과 사업시행자 등으로 상생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할 것과, 개발공사로 인해 주변지역에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제반대책을 강구할 것 등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