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30 (일)
오영훈의 1차 산업 축소 발언? 농민들 만나 "오해였다"
오영훈의 1차 산업 축소 발언? 농민들 만나 "오해였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0.1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17일 제주도내 농민단체와 면담
자신의 발언에 대해 유감 표명, 향후 협의 기구 등도 구성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이 13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산업에서의 1차 산업 비중을 줄여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오영훈 지사와 김경학 의장을 향해 비판이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이 지난 13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산업에서의 1차 산업 비중을 줄여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오영훈 지사와 김경학 의장을 향해 비판이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최근 논란이 됐던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1차 산업 비중 관련 발언과 관련, 오 지사가 유감을 표명했다. 아울러 향후 제주도와 농민단체 등이 농업 정책과 관련해 협력할 수 있는 협의기구를 구성, 농업 정책 관련 소통을 이어가는 것이 합의됐다. 

오영훈 지사는 17일 오전 제주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전국농민총연맹 제주도연맹 등 제주도내 농민단체 관계자 9명 등과 면담을 가졌다.

이번 면담은 지난 6일 오영훈 지사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나왔던 언급에 농민단체가 반발하면서 이뤄진 자리다.

오 지사는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1차 산업의 비중을 줄이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의에 대해 “1차 산업 비중을 다소 낮추는 것에 동의한다. 다만 급격히 낮추는 도시 국가형 모델에는 반대한다. (농업비중을 급격히 줄여) 경관이 무너지게 된다면 제주의 자연환경과 관광 메리트가 상실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낮추더라도 8% 수준에서 관리가 돼야 한다”며 “대신 2차 산업 및 제조업이 비중을, 현재는 4%인데 이를 7~8%수준까지 높이는 것이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제주의 경쟁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같은 날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장 역시 제주도내 1차 산업의 비중을 7~8% 수준으로 낮출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내놓자, 농민단체에서 반발하고 나섰다.

전농 제주도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 등은 기자회견 등을 갖고 오 지사와 김 의장의 발언에 대해 “우리나라 농민과 농업의 현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무지의 소치”라고 반발했다.

이어 농민단체에서 오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했지만 일정이 잡히지 않자 농민단체에서는 13일 도청 앞에 천막을 설치, 농성에 들어갔다. 이 농성은 다음날 지사와의 만남이 이뤄지고 이 자리에서 17일 오전으로 구체적인 면담 일정이 확정되면서 마무리됐다.

17일 이뤄진 면담에서는 오 지사가 농민단체를 향해 자신의 발언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오해가 불거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면담 후 기자실을 찾은 김윤천 전농 제주도연맹 의장은 면담 당시 오 지사의 발언 등을 기자들에게 전달했다. 면담에서 오 지사는 농업 비중을 8%로 줄일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발언에 대해 “1차 산업을 통해 가공산업을 더욱 육성, 제조업을 늘리는 부분을 말한 것이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는 그 내용이 빠져 있었다”며 유감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농민 단체는 유감 표명이 아닌 사과를 요구했고 오 지사는 “공보실을 통해 관련 내용을 전달하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또 1차 산업과 관련해 제주도와 농민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상설기구의 구성에 대해서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장은 “1차 산업과 농업 부분에 있어서 협의구조를 가진 기구를 마련하자는 것에서 서로 이야기가 됐다”며 “제주도에서 진행하는 농업 관련 정책이 현장에서 서로 충돌을 일으키지 않도록 서로 소통하고, 합리적으로 일을 해결해 나가자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또 “이번 사항은 사실 저희가 천막 농성까지 갈 일은 아니었다”며 “하지만 1차 산업은 제주의 생명이자 근간 사업인데, 그 비중이 줄어든다는 이야기에 대해서는 참을 수 없었고, 그 진의를 확인해보고자 했다. 하지만 그 진의를 알아보고자 하는 농민들까지 무시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이 때문에 천막농성까지 가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오영훈 도정에서 크게 3~4개의 농업정책을 추진해 나가게 될 텐데, 농민단체 에서 이에 대해서 모니터링을 지속할 것”이라며 “농민들이 필요로 하는 과제가 있다. 어느 정도 속도감 있게 진행이 되는지, 제대로 진행이 되는지, 저희가 모니터링을 하면서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