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폴리 100%의 싸구리 저급 원단"
해당업체 "계약내용과 다르지 않다"
"폴리 100%의 싸구리 저급 원단"
해당업체 "계약내용과 다르지 않다"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10.0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설]제주서중 교복 공동구매 파문 진위는 무엇인가

제주서중학교 교복 저품질 원단 의혹 진위는 무엇인가.

교복 공동구매 입찰과정에서 편법이 있었는가.

최근 제주교육계가 제주서중 교복 공동구매를 둘러싼 각종 의혹으로 다시금 술렁이고 있다. 

제주서중학교 교복 공동구매를 둘러싼 학교측과 교복업체간의 이해관계 등이 얽히고, 법적대응까지 불사한다는 방침이어서 이에따른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 제주도교육청과 제주시교육청은 제주도내 7개 교복업체 공동명의로 민원이 접수된 이후 중등교육과 장학관 및 장학사를 해당학교에 파견, 실태조사에 나서면서 긴급 진화에 나서고 있다.

제주서중 교복선정위원회는 지난 5월 제주도내 10개 교복업체를 대상으로 최종 품평회를 거치고, 변경된 교복디자인을 학생들에게 공개, 하복을 공동구매키로 결정했다.

하지만 지난 9월 28일 제주도내 7개 교복업체가 제주서중 교복 공동구매 입찰 과정에서의 편법과 저품질 원단 사용 등을 주장하면서 제주서중학교 교복 공동구매 의혹이 불거졌다.

학교측과 이들 업체간의 주요 쟁점으로는 ▲저품질 원단 사용 여부 ▲입찰과정 위법성 ▲계약서 이행 여부 등을 들 수 있다.

#제주도내 7개 교복업체, 교복 저품질 원단 의혹 등 제기

이들 교복업체에 따르면 지난 4월 제주서중으로부터 남녀 하복 샘플 각 1벌씩 제출 요청에 따라 제주시내 10개 업체가 하복 샘플을 제출했다. 제주서중에서 공동구매 입찰 참가요청에 따라 5월 J업체만 불참하고, 9개 업체가 공동구매 입찰등록을 한 후 내용설명회에 참가했고, 울 60% 폴리 40%의 원단으로 만든 교복1벌에 3만원의 가격을 제시하자 공급할 수 없다고 밝혀 유찰됐다.

유찰선언 후 '추후 학교측과 적정가격으로 협의한 후 재입찰기일을 정해 연락할테니 그때 참가해 달라'는 제주서중측의 말을 듣고 이들 업체는 해산했지만, 1시간 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하지 않았던 J업체 등 2곳이 선정됐다.

이들 업체는 "J업체 등은 입찰당일 입찰등록을 하지 않았으며, 공동구매 내용설명회에도 참가하지 않아 입찰관계 법 규정상 응찰자격이 없는 업체"라며 "따라서 제주서중은 마땅히 재입찰 절차를 밟아 재입찰을 실시해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서중 학생들이 공동구매한 하복의 원단을 확인한 결과 학교측에서 제시한 울60%·폴리 40%가 아닌 폴리 100%의 싸구리 저급 원단이었다"며 "학교측도 사전에 표본샘플을 확인해야 했지만 이를 하지 않아 직무유기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 업체는 제주도교육청은 진상조사를 실시해 해당 업체의 행정적 조치와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했다.

이러한 의혹이 제기되자 교복을 납품한 J업체 등은 곧바로 반박 기자회견을 갖고, 입찰과정에서나 교복 품질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J업체 등, 저품질 원단 의혹 정면 반박

제주시내 교복업체인 J업체와 C업체의 주장 내용은 앞선 제주도내 7개 교복업체의 주장과 상반되는 것이어서 진위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들 업체에 따르면 제주시내 9개 업체가 제시한 교복 샘플 중 학교 교복선정위원회에서 선정.제시한 사진 모형을 갖고 지난 5월1일 오후 5시까지 서면이나 전화 등을 신청하면 어느 업체든 지정업체로 선정한다고 해 이날 오후 5시 전에 학교측에 전화로 협의구매업체로 선정했다는 것.

이들 업체는 저품질 원단 사용 주장에 대해서는 "교복 제작에 대한 추가사항으로 '흰색이나 검정색일 경우 같은 원단으로 공급한다'는 약속을 했다"며 "그러나 이후 10여 차례 교복선정위원회측과 교복디자인을 협의해 원단 색상이 변경되고 디자인을 수정하면서 여름철에 적합하고 쾌적한 색상을 선택, 지금 착용하는 하복색상과 디자인으로 정하게 됐다"고 반박했다.

또 "단체복 원단의 주문가격은 가공방법과 원단조직, 컬러, 납품기간, 수량 등으로 정해진다"며 "오랜기간 직물점을 경영해도 2000원짜리 원단을 구경해 본 적 없다. 폴리제품도 고급가공하면 몇십만원대의 신사.숙녀복으로 판매된다"고 강조했다.

저질품 원단 묵인방조 및 부당이득 의혹과 관련해서는 "학생복공급 계약서에 원단 가격과 수공임 등을 명시한 견적서를 첨부했고, 공급 학생복지 샘플도 부착해 계약을 체결했다"며 "계약된 원단의 질과 색상이 공급된 학생복과 다를 경우 어떠한 조치도 감수하겠다.

부당이득을 본 적은 전혀 없으며, 오히려 이윤 없는 교복선정위원회의 고압적인 공급계약으로 손해를 감수, 어린 학생들에게 서비스한다는 차원에서 하복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 업체는 "제주지역 5~6개교에서 공동구매를 준비하고 있는데 불안한 메이커 제주지사들이 각종 위압을 가하며 교복 선정위원들에게 외압을 주는 등 안하무인적인 행태야 말로 시정되어야 할 사회적 병폐"라고 맞받아쳤다.

이처럼 교복 업체간 팽팽한 공방이 벌어진 가운데 해당 학교측은 교복업체의 과다경쟁으로 인한 피해자라며 법적대응도 불사할 뜻을 내비쳤다.

#학교측, 원단재질 검사 의뢰키로..."저품질 원단 사용, 학교측 계약과 전혀 무관"

제주서중학교 교복공동구매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성희, 이하 추진위)는 2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복 공동구매에 따른 공식입장을 밝혔다.

추진위는 "최근 발생한 '제주서중이 견본과 다른 저질원단사용' 문제는 우리측 계약과는 전혀 무관한 사실임을 표명한다"고 피력했다.

추진위는 "당초 원단은 울 60%, 폴리에스텔 40%로 계약한 사실이 있으며, (각서 및 계약서보관) 만일 계약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어떠한 응분의 조치를 취하여도 학교측에 이의 제기하지 않기로 제조업체가 서약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추진위는 "J업체 등의 '공동구매진상답변'을 접한 우리측 입장은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하는 차원에서 운영위원회 개최 결과 납품업체의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법적대응도 불사하기로 합의를 보았다"며 "서중교복공동구매계약과의 무관한 납품업체들의 과다경쟁은 우리측에 막대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주었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우리 학교와 운영위원회 및 교복공동구매추진위원회는 그 어떤 업체와도 결탁한 바 없을 뿐만 아니라 공정한 선정에 추호의 하자도 없음을 밝힌다"고 거듭 피력했다.

추진위는 "학교측이 특정업체와 사전 결탁하였다고 허위로 유포한 사실에 대해 해당 교복업체는 납득할 만한 해명과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추진위는 진상규명을 위해 전문기관에 원단 재질 검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교육청, 교복 공동구매 파문 조사 착수

이에 대해 제주도교육청은 진상조사에 착수하고 지난달 28일 민원 접수 이후 중등교육과 장학관 및 장학사를 해당학교에 파견, 현장조사에 나섰다. 
 
제주도교육청은 현장조사 기초자료를 관할 교육청인 제주시교육청으로 보내 진상을 정확히 파악토록 지시했다. 또한 제주도교육청 공보감사담당관에도 협조를 구한 상태다.

이에 따라 제주시교육청에서 진상조사 이후 제주도교육청 중등교육과로 조사결과를 보고하고, 미진한 부분이나 세부 조사내용이 필요할 경우 도교육청에서 공보감사담당관에서 조사에 들어갈 전망이다.

제주도교육청은 진상조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복 문제는 민감한 사안이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향후 진상조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