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5:38 (금)
기고 함께하는 삶 안의 변화
기고 함께하는 삶 안의 변화
  • 미디어제주
  • 승인 2019.07.02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JDC 중장년일자리 2조 김상수
중장년일자리2조 김상수
중장년일자리2조 김상수

신문 한부분에 JDC(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주관하는 신 중년 이음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기사를 우연히 발견했다. 중장년이라는 인생의 중간에서‘이음일자리’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좋을 것 같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 축적된 조직과 전문경험을 활용해 나와 비슷한 중장년들에게 취업을 도와주고 희망의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은 매우 보람찰 것 같아 이음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에서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생애설계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다. 생애설계프로그램은 중장년 퇴직자들의 생활 균형 유지와 길어진 기대 수명을 고려해 인생 후반부를 순조롭게 이어갈 수 있도록 생애 설계를 하고, 전직 지원 서비스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하도록 안내를 받았다. 이 생애설계프로그램은 나 자신 또한 재설정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부족함이 없음을 강조하고 싶다.

그 후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일자리지원단에 배치돼 많은 구직 희망자들의 상담 업무를 맡게 되었다. 자녀들의 학비지원, 생활비 보태기 등 구직자들의 개인적인 사연들을 들을 때면 퇴직한 중장년층들의 자의반 타의반으로 사막의 한가운데로 떠밀려 나온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꼈다.

하지만 신중년층의 큰 변화는 나팔꽃이 장미로 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이름 없는 꽃망울들이 소박하게 피어올라 삶의 의미를 느낄 때라 생각한다. 이런 마음을 담아 그들에게 마음의 위로와 조금이나마 안정적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자리를 찾아 주는 상담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한다.

마지막으로 중장년 일자리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JDC와 일자리사업 운영기관 공동체에도 감사의 말을 전하며 이음일자리사업이 취업일선에 나선 중장년들에게 지속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