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8:24 (금)
민간인 출신 제주시·서귀포시 행정시장 체제 첫 시험대
민간인 출신 제주시·서귀포시 행정시장 체제 첫 시험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8.20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인사청문특위, 고희범·양윤경 예정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高 “타운하우스 분양사업 계약서 작성 문제, 농지법 위반 등 반성”
梁 “4.3유족회 정치적 중립성 논란, 공적자금 이용 재산증식 의혹”
고희범 제주시장 예정자와 양윤경 서귀포시장 예정자가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통과, 처음으로 민간인 출신 양 행정시장 체제가 시험대에 서게 됐다. 왼쪽이 양윤경 서귀포시장 예정자, 오른쪽이 고희범 제주시장 예정자. ⓒ 미디어제주
고희범 제주시장 예정자와 양윤경 서귀포시장 예정자가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통과, 처음으로 민간인 출신 양 행정시장 체제가 시험대에 서게 됐다. 왼쪽이 양윤경 서귀포시장 예정자, 오른쪽이 고희범 제주시장 예정자.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협치 인사’로 지명한 고희범 제주시장 예정자와 양윤경 서귀포시장 예정자가 인사청문회 관문을 통과, 공직 경험이 없는 민간인 출신 행정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는 시험대에 서게 됐다.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김희현)는 20일 양윤경 서귀포시장 예정자에 대한 청문을 마친 뒤 두 행정시장 예정자에 대한 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양 행정시장 후보자 모두 청문경과보고서에 ‘적격’ 의견이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시장으로 임명해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적시됐다. 사실상 ‘적격’ 의견을 낸 셈이다.

인사청문특위는 우선 고희범 제주시장 예정자에 대해 “행정 경험이 전무하고 제주시 노형동 타운하우스 건립 과정, 농지법 위반 등 문제가 있지만 한겨레신문 사장과 에너지재단 사무총장을 역임하면서 리더 역할에 대한 이해가 높고 에너지 분야 올림픽으로 불리는 2013년 세계에너지총회 유치 등으로 능력을 입증했다”는 판단을 내렸다.

또 타운하우스 분양사업을 추진하면서 의도치 않게 계약서 작성이 미흡했던 점과 농지 매각 노력에도 매각이 늦어져 피치 못하게 농지법을 위반한 데 대해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기도 했다.

이에 청문특위는 고 예정자에 대해 “언론인으로서 차별 없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고 제주시 현안을 적극 해결해 나가고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등 공정한 차원에서 제주도와 제주시 발전을 위해 역량과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면서 제주시장에 임명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냈다.

양윤경 서귀포시장 예정자에 대해서도 청문특위는 비슷한 결론을 내렸다.

청문특위는 양 예정자에 대한 청문 경과 보고서에서 “행정 경험이 전무하고 4.3 유족회장으로서 임기를 마치기 전에 공직에 나서는 등 책임 부재와 정치적 중립성 논란을 야기했고 정책자금을 이용해 재산을 증식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다만 청문특위는 양 예정자가 한농연 제주도회 회장과 농어민신문 사장 등을 역임하면서 다년간 농업 관련 전문성을 바탕으로 서귀포 1차산업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4.3 유족회장으로서 70주년 추념식과 4.3의 전국화를 위해 노력한 점 등을 인정, 지역 갈등과 4.3의 아픔을 치유해 나갈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또 청문특위는 “농지 규모화를 추구하면서 도민들 정서에 반감을 갖도록 한 게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면서 “서귀포시장 공백 장기화를 방지해 시정이 안정화될 필요가 있다”면서 시장으로 임명도리 경우 갈등 문제 해결에 적극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을 들었다.

이에 청문특위는 토지 문제와 전문성 등 일부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으로 임명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는 결론을 내렸다.

민선 7기 원희룡 도정의 첫 행정시장 인선이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첫 조직 개편에 따른 정기인사 일정은 예정대로 이달말까지 모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