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특정인 합격 위해 재공고…공채 불합격자 별도 계획 채용도
특정인 합격 위해 재공고…공채 불합격자 별도 계획 채용도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1.2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행안부 등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발표
제주서는 테크노파크‧개발공사‧4.3평화재단 등 수사 의뢰
김용진 기획재정부 제2차관(오른쪽 세번쩨)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이 2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후속조치 및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e-브리핑 화면 갈무리]
김용진 기획재정부 제2차관(오른쪽 세번쩨)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이 2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후속조치 및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e-브리핑 화면 갈무리]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정부의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에서 제주 지역 공공기관 비리가 드러났다.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은 29일 서울 본관에서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후속조치 및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전수조사는 지난해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각 지방자치단체 감사부서를 중심으로 구성된 자체 점검반의 현장점검으로 이뤄졌고 이 중 전국 40개 기관에 대해 같은 해 12월 4일부터 22일가지 행안부 및 지자체 합동 심층조사가 이뤄졌다.

그 결과 수사의뢰 대상기관 26곳 중 제주에서는 3개 기관이 포함됐다.

수사의뢰를 위한 주요 적발 사항을 보면 제주4.3평화재단은 외국어능통자를 채용하며 1차 서류심사 시 학원수강 확인서만 제출한 응시자에게 2차 면접기회를 부여해 최종 합격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제주테크노파크는 특정인 합격을 위해 1차 면접 통과자가 있음에도 재공고한 뒤 다시 절차를 이행한 것으로 적발됐다.

제주테크노파크는 재공고 결과 1차 서류심사에서 10위였던 응시자가 1위로 평가돼 최종 합격자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제주도개발공사는 공개채용에서 불합격한 2명을 별도 채용계획을 수립해 임시 계약직으로 채용한 것으로 지적됐다.

교육부 산하 제주대병원 수사의뢰 없지만 징계 건 있는 곳 분류

제주경찰 이달 말까지 수사 마무리 다음 달 초 정식 브리핑 예정

이번 점검에서 수사의뢰는 없지만 징계 건이 있는 공공기관으로 교육부 산하 제주대학교병원도 확인됐다.

수사의뢰 된 기관은 현재 제주지방경찰청과 제주동부경찰서에서 나눠 수사가 진행 중이며 추가적으로 제주시생활체육회도 수사 중인 상황이다.

경찰 수사가 마무리되면 이번 채용 비리 조사와 관련한 정부 발표와 다른 내용들이 추가로 확인 될 수 있을 전망이다.

제주테크노파크와 4.3평화재단은 제주지방경찰청이, 제주도개발공사는 제주동부경찰서에서 수사하고 있다.

제주동부경찰서는 제주시생활체육회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제주경찰 관계자는 "이르면 이달 말까지 수사를 완료해 다음 달 초 쯤 결과를 공식 브리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정부 점검결과 전국에서 1190개 기관 및 단체 중 946개 기관 및 단체에서 총 4788건의 지적사항이 적발됐다.

정부는 부정청탁 및 지시, 서류조작 등 채용비리 혐의가 짙은 83건(공공기관 47, 지방공공기관 26, 기타공직유관단체 10)에 대해 수사의뢰하고 중대한 과실과 착오 등이 적발돼 채용비리 개연성이 있는 255건에 대해서는 징계 요구 조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