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 해군기지 도민갈등 위험수위"
"제주 해군기지 도민갈등 위험수위"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6.2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대성 의장, 20일 제주도 '선 협의 후 추진' 주문

양대성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20일 "지금 제주는 군사기지를 두고 지역간, 이웃간, 사회단체, 종교계까지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이전투구하고 있다"며 제주 해군기지 문제에 따른 도민갈등을 우려했다.

양대성 의장은 이날 오후 2시 제240회 제주도의회 제1차 정례회서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모두가 제주의 미래를 걱정하는 충정이라고 하지만, 아집 때문에 소탐대실하는 어리석음이 없는지 깊이 자성해 봐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양 의장은 "해군기지 문제는 이제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최대의 현안 과제다. 이와 관련한 도민사회의 반목질시와 갈등이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기 때문"이라며 "도민사회에 팽배해 있는 반목과 대립, 갈등을 씻어내고 대동단결의 통합사회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의장은 "그 원인이 나변에 있는가를 깊이 성찰해 미래를 위한 일대 용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며 "평화와 국방, 환경과 자원보존, 도민 재산권 보호를 최대한 수용하며, 국책사업에 걸맞고 타 지역 사례와 형평이 맞는 지역발전계획은 담은 대형 프로젝트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 의장은 "이 프로젝트는 도민을 설득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실용적이고 실천적인 국가차원의 대형 프로젝트여야 한다"며 "그런 다음 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도민대통합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 의장은 "제주도는 이 조건의 이행을 전제로 '선 협의 후 추진'의 전략을 세워야 한다"며 "1%에 절망하지 말고, 분열하고 대립하는 도민을 융화동진의 길로 인도하는 것은 공직자의 엄숙한 책무요, 행정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양 의장은 "나의 주장이 최선이요, 절다래는 집착에서 벗어나야 한다. 때를 놓치면 씨앗을 뿌려도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군사기지 건설은 국책사업"이라며 "그로 인해 발생되는 분란 등의 문제는 국가가 책임을져야 함에도 정부차원의 대책이 없음은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