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 소비자 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제주 소비자 분쟁조정위원회 개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05.20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위원장 정구환)는 제주지역 소비자 편익증진을 위한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를 지난 16일  정보종합센터 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 회의는 한국소비자원 및 소비자단체에 피해구제를 신청했으나 청구일로부터 30일 이내 당사자간 원활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사건 7건으로, 이중 '사용효과가 없는 건강식품 환급요구'사건은 당사자간 합의가 이뤄져 이를 제외하고 6건에 대해 심의·조정했다.

심의·조정 안건으로는 손가락 골절 오진으로 인한 피해보상 요구, 일방적인 인터넷게임 계정 제한조치 시정요구, 택시공제 보험금 지급지연(2건), 구입 후 폐사한 애완견 보상요구, 항공사의 인도지연으로 폐기된 수하물 보상요구 등이다.

이번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에서 심의·조정된 안건에 대해서는 한국소비자원에서 관련법령, 약관 등을 재검토 한 후 피신청인에게 서면으로 15일내에 통보하며 수락거부 의사를 서면으로 표시하지 않을 경우 재판상 화해, 즉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을 발생한다. 만약, 조정내용에 대해 수락 거부 시 소송절차를 통하여 해결 된다.

소비자분쟁조정제도는 소비자들이 법원의 소송을 통하지 않고도 소비자 피해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로 수수료 등 비용부담이 전혀없을 뿐만 아니라 소송에 비해 절차가 간편하고 신속하다는 점에서 소비자분쟁 해결 방안(조정 성립률 80%)으로 정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