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지사는 해군기지 논할 자격없다"
"지사는 해군기지 논할 자격없다"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04.1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읍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13일 기자회견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제주도가 여론조사를 통해 정책결정을 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13일 남원읍 해군기지 반대대책위는 기자회견을 갖고 김태환 제주지사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며,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불가'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남원읍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지역주민들의 생존권을 박탈하고, 평화의 섬 제주의 발전을 가로막을 해군기지를 유치할 그 어떤 이유도 명분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군당국과 김태환 도정은 지속적인 물밑접촉과 주민들에 대한 이간질을 자행하면서 주민의견을 철저히 배제한채 해군기지 강행수순을 밟고 있어 통탄을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반대대책위는 "김태환 도지사는 선거법위반 항소심 공판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고 말한 후, "주민들의 삭발과 혈서는 옆동네 개 짖는 소리로 치부하고, 도의회는 거추장스런 들러리 정도로 취급하며, 해군기지에 대한 로드맵성 발표를 서둘렀던 이유를 알 것도 같다"며 해군기지와 관련된 모종의 연계성을 제기했다.

반대대책위는 오는 17일 제주도청 앞에서 해군기지 반대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반대대책위는 "의도가 무엇이었건, 김태환 지사는 항소심 선고공판을 불과 이틀 앞두고 '여론조살ㄹ 빙자한 주민무시'라는 도민의견 수렴방법을 제출했다"며 "이는 한미 FTA에서 '힘의 논리'에 제주도민이 철저하게 당했다면서, 그 보다 더한 방법으로 해군기지 건설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위미.화순지역 주민들을 희생시키려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반대대책위는 "이는 지역주민들의 심장에 비수를 꽂는 폭력이며, 그 어떤 정치인도 차마 해보지 못한 무책임의 극치"라고 주장했다.

반대대책위는 "앞으로 2개월여 조차 기약할 수 없는 도지사가 오늘 비공개적으로 내도하는 국방부장관과의 물밑접촉으로 해군기지를 유치하려는 것은 주민들과 도민들에 대한 무책임한 행위이며, 중대한 범죄행위인 것"이라고 말했다.

반대대책위는 "김태환 지사는 지금까지 저질렀던 모든 과오를 인정하고, 해군기지에 대한 명백한 불가입장을 표명하라"고 촉구한 후, "도민들을 기만한 반민주적, 반도민적 행태에 대해 공개 사과라하"고 요구했다.

반대대책위 관계자는 "현재까지 남원읍에서 위미1리, 위미2리, 위미3리, 신례리 등 4개 마을에서는 주민총회를 거쳐 공식적으로 해군기지 반대입장을 채택했으며, 읍단위에서는 연합청년회 등이 공식적으로 반대입장을 채택했다"고 밝힌 후, "오는 17일께 제주도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