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道 소속 700여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할까
道 소속 700여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할까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06.05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자치부 5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조직 개편 방안 당정협의
소방청‧해양경찰청 부활…국민안전처‧행자부 폐지 행안부 통합

중앙정부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 인터넷 홈페이지 갈무리.

국민안전처가 사라지며 소방청과 해양경찰청이 부활(분리‧신설)한다.

 

행정자치부는 5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조직 개편에 관한 당정협의를 진행하고 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조직이 현 17부 5처 16청 2원 5실 6위원회에서 18부 5처 17청 2원 4실 6위원회로 개편된다.

 

특히 국민안전처의 소방사무를 분리해 행정안전부 소속 ‘소방청’이 신설된다.

 

행정안전부는 신설되는 소방청과 해양경찰청 업무를 제외한 국민안전처 기능 및 폐지되는 행정자치부를 통합한 조직이다.

 

이에 따라 제주의 경우 제주특별자치도 소속인 700여명의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될지 주목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내부(행정안전부)적으로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면 전국 시‧도와 협의를 할 것으로 본다”며 “여기에서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혹은 종전 유지 등이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민안전처의 ‘해양에서의 경비‧안전‧오염방제 및 해상사건의 수사 기능’을 분리해 해양경찰청이 신설된다.

 

정부조직 개편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해양경찰청은 2014년 ‘세월호 참사’ 대응 부실로 해산한지 3년여 만에 부활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의 국민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가 해양경찰청으로 신설, 분리 시 지금의 제주해양경비안전본부의 명칭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제주해경본부 측은 오는 9~10월 개청식을 준비하며 중앙청 차원의 지시를 기다리는 상황이다.

 

한편 행정자치부는 이날 당정협의 결과를 내놓으며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를 토대로 조속히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제출하고 이번 6월 임시국회 처리를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