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12-06 17:13 (화)
심상정, "제주해군기지 구상권 조건없이 철회 될 것"
심상정, "제주해군기지 구상권 조건없이 철회 될 것"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7.05.29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심상정대표 제주 찾아 토크콘서트 진행-도민 대화 시간 가져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9일 제주를 찾아 도민들과의 토크콘서트 시간을 가졌다.ⓒ 미디어제주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9일 제주를 찾고 당원 및 도민들과 만나 토크콘서트 자리를 가졌다.


심상정 대표가 제주를 찾은 이유는 대국민 약속투어의 일환으로 지난 5월 16일부터 인천을 시작해 제주를 찾아 장애인, 여성,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 성소수자와 만나 대선 공약을 이행한다는 다짐을 보이기 위해서다.


제주환경운동연합 문상빈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토크콘서트는 그동안의 근황을 시작으로 대선평가, 선거를 치른 의미, 제주 제2공항 및 해군기지 문제 해결 등을 다뤘다.


심상정 대표는 전국 득표율 중 가장 높았던 제주지역 도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심 대표는 "대통령 출마하고 처음 온 곳이 제주였는데 선견지명이 있는 것 같다"라며 "득표율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정의당에 대해 제주도민들이 기대와 격려가 큰 것을 느꼈다"고 밝혔다.


출구조사 직후 쏟아져 나온 후원금에 대해서도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심 대표는 "빚지는 선거운동을 하면 안된다고 생각했다. 내년 지방선거도 있는데 자기 몸 던져 선거운동을 하는 당원들한테 빚까지 지면 곤란하다 생각했다"라며 "출구조사 후 몇시간 만에 사무실 전화가 마비될 정도로 후원금 문의와 격려전화가 쏟아져 왔다. 그렇게 모인 7400명의 후원금 3억원 정도가 모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국민들의 마음에 감동했다. 심상정한테 못주신 표를 마음을 대신해 주신거라 생각해 서운한 감정 하나도 없다"라며 "이번에 얻은 지지율은 정의당의 가치와 비전, 정책에 공감하는 새로운 지지층을 형성하는데 가장 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청년을 포함한 목소리가 낮은 이들을 대변했다는 평도 나왔다.


심상정 대표는 "대한민국 사회의 모든 부조리와 불평등이 청년세대에 집약적으로 반영돼 있어 청년들이 의지할데와 하소연할데가 없어 늘 그게 정치인으로서 미안했다"라며 "정치권 안에서도 청년들의 자리를 만들어줘야 하고 촛불세대 탄핵을 이끌어낸 청년세대에 대한민국의 미래가 걸려있다"라며 청년들의 뒷받침 정책을 이어나간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심상정 대표는 정권을 시작한 문재인 정부에 대해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야한다는 생각도 전했다.


심 대표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평가는 이르지만 지금까지는 주어진 조건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오늘이면 정의당은 내일. 오늘 없이 내일로 갈 수 없듯이 문재인 정부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라며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개혁과 열망을 늘 중심에 두고 국정운영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 요구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9일 제주를 찾아 도민들과의 토크콘서트 시간을 가졌다.ⓒ 미디어제주

특히 국제자유도시, 평화의 섬 제주라는 타이틀이 무색한데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심상정 대표는 "제주 해군기지, 제2공항 공군기지 등에 대해 도민 여론조사를 하면 어떻게 나올지.."라며 "도민이 동의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도 문 정부가 제주도를 상대로 냈던 정책들에 대한 추진 방식이 많이 바뀔 거라 생각한다"라며 도민 차원에서도 적극적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또한 "정부의 국책사업에 반대했다고 구상권을 지급한 것은 첫 사례이며, 구상권을 조건 없이 철회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구상권 철회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한편 도민들의 질의 응답시간에서 제주도의 명칭이 '피의 섬' '혼란의 섬' '부동산의 섬'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심상정 대표는 "생태가 파괴되고 평화가 위협받고 도민의 삶이 피폐해지는 제주도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며 "제주도의 관광가치도 금방 소진되어 버릴 것이고 빠른 속도로 망가지고 있다"며 국가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9일 제주를 찾아 도민들과의 토크콘서트 시간을 가졌다.ⓒ 미디어제주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9일 제주를 찾아 도민들과의 토크콘서트 시간을 가졌다.ⓒ 미디어제주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