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도, 택지공급 위한 도시개발사업 타당성 검토 내년 착수
제주도, 택지공급 위한 도시개발사업 타당성 검토 내년 착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0.15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김태석 의원 “택지 개발 손놓고 있다가 지사 말 한 마디에?” 추궁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원이 15일 열린 도의회 토지정책특위 업무보고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제주도가 폭증하는 주택 수요 때문에 들썩이고 있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시개발사업 타당성 검토에 착수하기로 했다.

이같은 도의 방침은 제주도의회 제주특별법 제도개선 및 토지정책 특별위원회(위원장 좌남수)가 10일 오전 제주도의 토지정책 관련 현안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도 담당 국장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확인됐다.

이날 토지정책특위 회의에서 의원들은 제주 부동산 투자자본 분석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공유지 장기임대방식 등 활용 방안, 토지비축제도 확대 운영에 따른 개선방안, 토지거래허가제 현황 및 활용 방안, 도민 중심의 종합적인 주거대책 등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질의를 벌였다.

이들 중에서도 김태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최근 원희룡 지사가 택지 조성을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지사의 말 한 마디에 부동산이 꿈틀거리면 그 부메랑은 누가 책임을 질 거냐”면서 “택지 조성을 하지 말라는 게 아니다. 저도 여러차례 택지 조성의 필요성을 언급했지만 제가 얘기하는 것과 지사의 얘기는 차원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김용구 기획조정실장이 이에 대해 “부서에서 검토가 안되고 있다고 보고 검토 지시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하자 김 의원은 “제주도가 2025년까지 광역도시계획을 수립, 2010년부터 2단계로 택지 및 공업용지 물량을 확보하도록 돼있는데 지난 5년 동안 손을 놓고 있다가 지사의 말 한 마디에 움직이고 있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이에 김 실장이 “지사가 (광역도시계획 내용을) 보고받았는지 확인하지 못했다”고 답변하자 김 의원은 “가장 기본적인 계획을 지사가 보고받지 못했다면 그게 더 문제 아니냐”고 추궁하기도 했다.

김 실장은 이에 대해 “지사가 검토 지시한 게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지 않아도 부동산 시장이 과열돼 있지 않느냐”고 답변했다.

또 강용석 국제자유도시건설교통국장은 “지난해말까지 완료된 아라지구와 노형지구 사업 등 종전에는 위치를 지정하는 방식이었지만 지금은 투기 등 부정적인 문제 때문에 총량으로만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이 재차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해놓고 실천이 돼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자 강 국장은 “내년에 양 행정시에서 시가화 예정용지 개발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할 것”이라고 답변, 내년부터 택지 공급을 위한 도시개발사업 타당성을 검토할 것임을 시사했다.

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지난해까지만 해도 삼화지구의 미분양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돼 신규 택지 개발보다 원도심 재생 사업에 집중했던 게 사실”이라면서 최근 주택시장 과열 문제 때문에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음을 밝혔다.

강경식 의원이 15일 열린 토지정책특위 회의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이에 앞서 강경식 의원(무소속)은 주거기본법 제정에 따른 대책 수립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주거기본법에서는 저소득 가구 대해서도 예산 범위 내에서 주거 비용의 일부를 보조하도록 돼있고 주거약자 지원, 주거실태 조사, 주거복지센터 건립, 주거복지 전문인력 양성 등이 다 법제화돼 있다는 것이다.

이에 강 의원은 “시행령에 맞춰 조례도 제정돼야 하겠지만 발빠르게 예산을 투입해 필요한 부분을 시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제주가 부동산 폭등 문제로 서민들이 아픔을 겪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지 않느냐. 어려운 서민들을 위한 예산이 반영돼야 하는데 손을 놓고 예산 반영을 안하겠다고 하면 어쩌라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15일 열린 도의회 토지정책특위 업무보고에서 권영수 행정부지사가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