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개인적으로는 '정무부지사' 신설 바람직"
"개인적으로는 '정무부지사' 신설 바람직"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11.03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답변 종합] 김태환 제주도지사 3일 도정질문 답변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3일 정무부지사 직제 신설문제와 관련해,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정무부지사를 두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열린 제23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 출석해 답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정무부지사 직제를 신설하기 보다 현재 있는 부지사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고충홍 의원의 질문에 대해, "사실 전에는 행정과 정무부지사가 있었다. 정무부지사는 언론 의회 등을 담당했었다. 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중앙으로부터 엄청난 업무가 오고, 특별행정기관이 제주로 이관되고, 그러다 보니 도저히 정무부지사를 둘 여유가 없어 행정부지사와 환경부지사만 뒀다"고 피력했다.

그러나 김 지사는 "솔직한 심정으로는, 의회 의원수가 41명으로 크게 늘어났고, 시민단체 문제, 언론문제 등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저의 입장에서는 정무부지사를 뒀으면 한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의회와 협의해 할 문제이니 만큼 의원 여러분들도 많이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도청 신청사, 중장기적 구상 갖고 풀어나갈 터"

김 지사는 도청 청사정비 계획과 관련해, "현재 도청이 지은지 1980년이다. 이제 26년밖에 안됐다. 그런데 왜 이 문제가 나왔나 하면, 행정조직이 통합하면서 비좁은 청사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 당장 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중장기적인 구상을 갖고 풀어나가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자금 조달이 어렵다. 당장 짓겠다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연동 CCTV 탄력적으로 운영....주차장 확보 노력"

이어 연동상가 CCTV를 통한 불법주정차 문제와 관련해서는, "고충홍 의원께서는 별도 주차장 확보를 위해서 유보했으면 하는 의견을 말해줬는데, 그 토지가 소송에 계류중이어서 당시 해결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소송이 깨끗하게 마무리됐기 때문에 주차장을 마련하겠다"며 "이 주차장이 마련되면 주차문제는 일정정도 해결될 것이나, (부지매입을 위해서는)70억원이 소요되는 만큼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CCTV는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곶자왈 보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내년 2월말까지 세밀한 실태조사를 하고 있다"며 "분명히 보존할 곳은 보존하고, 개발할 곳은 개발해서 더이상 곶자왈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해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한미 FTA 4차협상 때 제주도가 시위차량을 막았다는 김혜자 의원의 질문에 대해 "FTA 제주회의에 대해 감성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웠던 점이 있었다"며 "의원님의 깊은 마음의 상처에 대해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사실 제4차 협상이 제주도로 결정이 된다는 소식을 듣고, 당시 제주도당국으로서는 제주에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을 중앙정부에 전달한 바 있다"며 "그러나 정부차원에서 제주로 결정되고, 개최하게 됐다. 그래서 도의 입장으로서는 기왕 제주에서 개최키로 결정됐다면, 이것을 겸허히 수용하고 제주감귤의 실상을 협상단에 충분히 알리는 계기로 삼아야 하겠다 생각해서 담화도 발표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23일 그 분들(협상단)을 뵙고 제주감귤의 실상을 알리는데 노력했다"고 밝혔다.

#"축배만 든 것은 아니었다"

이어 김혜자 의원이 농민들이 시위할 때 축배를 들었다고 얘기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진을 꺼내 보이며 "우리가 그냥 축배만 든 것은 아니다"며 김 지사도 사진을 들여다보이며 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우리도 많은 노력을 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협상현장에 농민과 함께 가지 못한 것은 저 자신도 무척 안타깝게 생각한다. 대신 농민단체 대표자에게 의사타진도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또 "농민차량을 가로막았지 않느냐는 부분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그렇게 됐을지 모르지만 경찰의 협조에 따라, 경찰과 농민들의 정면충돌을 막는 과정에서 그렇게 됐다"고 해명했다.

#"국내영리병원 '개방'쪽으로 가겠다"

이와함께 국내영리병원 설립문제에 대해서는 "이번에 2단계를 할 때에는 국내 의료법인에 대해서도 '개방'쪽으로 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의료단체와도 논의를 거쳤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외국 사례를 보면 의료가 관광과 연계되어서 많은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어차피 개방은 부득이하다고 판단된다. 그래서 도내 의료업계에서도, 완전히 뜻을 합치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국내 의료기관에도 개방하는 것에 대한 뜻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공공의료 확충도 곁들여서 노력하겠다. 예를들어 제주대학교병원 신축, 의료원 시설장비 보강, 재활센터 등 공공의료 확충관계를 곁들여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골프장 허가 올해 5월이 아니라, 지난해 5월 이뤄진 것"

김 지사는 이어 위성곤 의원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완충지역에 골프장이 들어서는 문제와 관련해, "이어도컨트리클럽은 금년 5월에 허가해줬다고 말했는데, 담당직원에게 확인해보니 지난해 5월이었다"고 말한 후, "세계자연유산 신청은 올해 1월에 신청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 지사는 "이러한 시차와 관계없이, 만에 하나 이게 자연유산 등재에 걸림돌이 된다면, 친환경적인 공법으로 시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민자치위원장 직선제로 선출, 외국사례 검토"

이어 주민자치위원회의 기능강화 및 위원장 직선제 선출 제안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자문적인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게 사실"이라며 "앞으로 주민자치위원장을 직선제로 선출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일본 등 외국의 사례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현재로서는 직선까지는 생각해보지 못했으며, 앞으로 연구와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지사는 "읍면동 몇개를 시범적으로 운영해보면 어떻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해볼만 하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