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민생현장 방문해 속속들이 해결해주는 '찾아가는 행복전도사팀'
민생현장 방문해 속속들이 해결해주는 '찾아가는 행복전도사팀'
  • 미디어제주
  • 승인 2015.03.31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서귀포시 안덕면사무소 전광익
안덕면사무소 전광익

주민들이 일선 행정기관을 방문할 때는 행정에서 민원인이 요구하는 사항을 처리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 분들이 때로는 답답한 심정을 하소연 하고 이들의 욕구에 부흥코자 친절과 봉사를 천직으로 삼아 주민들을 상대하고 있기는 하나 막상 일처리를 하다보면 주민들의 욕구를 다 충족시키기 어려운 일에 종종 부딪히곤 한다.

이런 문제가 생긴 것을 해결해 주는 행정보다는 좀 더 근원적으로 문제가 생기기 전에 미리 그 의견을 들을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하여 현장파견 직원들과 서로 의논하고 추진해 가는 일이 바로 현장에서 주민과 호흡하는 찾아가는 민생처리팀인 「행복전도사팀」 운영이다.

  안덕면이 운영하는 이 행복전도사팀은 농지, 가로등, 상수도 등 각자 전문분야별로 현장민원 경험이 풍부한 직원들로 주민행복전도사팀으로 구성하여 매주 목요일마다 안덕면 각 마을을 순회하면서 현장 즉결처리 민원에서부터 예산이 수반되는 민원까지 다양한 분야에 까지 마을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안덕면 행정업무 추진에 적극 반영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이와 맥락을 같이 하여 각 마을 리사무소에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소리함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안덕면에서의 주민행복전도사팀 운영은 각 마을 주민들이 직접 면사무소를 찿아오지 않더라도 가까운 마을회관에서 그 궁금함을 해결할 수 있으니 좋고, 문제가 발생된 후에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시간적 금전적인 절약만으로도 주민이나 행정 모두 이익이라 하겠다.

  다시 한 번 언급하자면 큰 병을 잘 치료하는 의술도 훌륭하나 그 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는 관점에서 현장행정을 운영하고 있다.

화려하지도 크게 드러나지도 않지만 미리미리 주민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주민이 행복한 현장행정 추진이 지속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한걸음 더 노력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