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한미 FTA 협상장 주변 원천봉쇄"
"한미 FTA 협상장 주변 원천봉쇄"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10.12 11: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환 제주지방경찰청장, 12일 기자간담회

오는 23일부터 제주에서 열릴 한미 FTA 4차 협상을 앞두고 경찰과 협상저지를 선포한 반대 단체들간의 긴장감이 나돌고 있는 가운데, 박종환 제주지방경찰청장은 12일 "제주경찰의 역량을 전국에 과시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잘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박 청장은 이날 오전 11시 제주지방경찰청 기자실에서 한미 FTA 제주개최와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박 청장은 "100여개 중대 이상이 육지에서 동원되는 큰 행사다. 돌발적으로 발생 가능한 시위 등에 대한 검토가 이미 끝났기 때문에 안전한 집회관리 시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문관광단지 입구에서부터 검문검색을 실시할 것"이라며 "한미 FTA 협상장 주변에서의 집회는 원천봉쇄 하겠다"고 말했다.

박 청장은 이어 "경찰과 반대 단체들이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전제한 뒤 "평화적 집회가 불법폭력 시위로 발전하게 되면 제주의 고민인 감귤 문제는 부각되지 않고 폭력 시위만 부각되어 감귤문제는 묻히게 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 도민들의 고민인 감귤 문제가 양국 협상단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준법 평화적 집회 시위로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 청장은 또 "농민들이 자기의 고민을 이야기 하는 집회 시위를 이해하지만, 불법 시위로 변질되면 사안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와 관련 전.의경 및 경찰관 100개 중대 11000여명을 협상장인 중문 주변에 배치할 계획이다. 또 지휘차, 살수차 3대, 위생차 7대, 방송차, 헬기 5대 등 52대의 장비를 현장에 동원한다.

한편, 한미 FTA 4차 협상 개시일이 23일 민주노총, 전농을 비롯해 범국민운동본부 차원에서 수 천명이 협상 장소인 중문으로 집결하는 것은 물론 제주지역 농수축단체와 시민사회단체도 총력집중할 것으로 보여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과의 물리적 대치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자 2006-10-12 15:09:44
저도 제주도민으로서 한미FTA협상에서 감귤산업이 피해가 없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다만 우려가 되는 것은 우리의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옳은 일이나 폭력시위로 발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너무 강한것은 부러지고 약한 것은 부서집니다. 제주도민들이 결코 대세에 밀려날 만큼 약하지 않음을 또한 너무 강한모습으로 우리의 입장이 폭력속에 묻히지 않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