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30 (일)
“제주4.3 교육은 정부의 진상보고서를 근거로 한다”
“제주4.3 교육은 정부의 진상보고서를 근거로 한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02.2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25일 학교 현장 ‘4.3평화와 인권교육’ 운영 계획 내놓아
정부 ‘진상보고서 근거’ 명확하게 제시…학교 교육과정 1시간 이상 편성
제주도교육청이 4.3 교육과 관련, 정부의 진상보고서를 근거로 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했다.

제주4.3은 제주뿐 아니라 대한민국 현대사의 최대 아픔 가운데 하나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이해 교육이 진행돼오지 못했다. 일부 보수단체들은 지금도 4.3에 대한 왜곡을 그치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25일 4.3평화와 인권교육 운영 계획을 내놓았다. 가장 중요한 골자는 정부의 진상보고서를 기초로 한다는 점이다. 그동안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한 제주4.3 교육엔 이런 점이 빠져 있었다.

제주도교육청이 ‘정부의 진상보고서에 근거해서 교육을 진행한다’는 추진 방침을 정함에 따라 일부 보수단체에 휘둘리는 4.3 교육도 제대로 자리를 잡을 전망이다.

아울러 제주4.3 교육은 평화와 인권 가치관 교육으로 확대해서 진행된다. 때문에 각급 학교는 4.3 평화와 인권 교육을 담당할 교사를 반드시 지정해야 한다.

학교 교육과정에 4.3과 관련된 평화 및 인권 교육은 반드시 1시간 이상을 편성하는 것도 올해부터 달라지는 내용이다.

지난해 제주 4.3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된만큼 제주도교육청은 각급 학교에 공문을 보내 4.3 추념식 현장 참석도 권장하기로 했다.

제대로 된 4.3교육을 진행하려면 관련 교재 발굴도 필수이다. 제주도교육청은 계기교육을 진행할 교재개발팀을 구성한 가운데 교수학습자료 등을 작업중이다. 우선은 리플릿을 배포하고, 내년부터 교재개발팀에서 만들어낸 교재를 학교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4.3희생자유족들도 학교 현장에서 4.3을 교육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뒀다. 제주도교육청은 올해부터 ‘4.3 평화인권교육 명예교사제’를 활용할 계획으로, 4.3 관련 유족 10명을 명예교사로 위촉한다는 계획이다. 희망학교를 접수받은 뒤 유족들이 학교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도 진행된다. 3월중 기초과정 연수 교육을 진행하는 등 희망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직무연수를 연중 진행할 계획이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지난해 4.3평화교육위원회가 구성됐다. 제주4.3과 관련된 교육은 정부에서 발간한 진상보고서를 기초로 하게 된다. 다만 급하게 가지 말고 차근차근 검증을 거치면서 진행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