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기고] 올바른 손 씻기! 식중독 예방의 첫단계입니다
[기고] 올바른 손 씻기! 식중독 예방의 첫단계입니다
  • 미디어제주
  • 승인 2015.02.04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귀포시 식품위생담당 김신혁
서귀포시 식품위생담당 김신혁

요즈음 겨울날씨가 봄날씨처럼 포근하다가도 찬바람이 쌀쌀하게 부는 등 일교차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우리가 가장 많이 접촉하고 이용하는 손은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매개체로 올바른 손씻기의 중요성은 어른아이 할것없이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한 생활습관 입니다.

그중에서 화장실을 이용한 후 이거나 또 식품을 조리하거나 섭취하기전에 올바른 손씻기는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으로 춥다고 귀찮다고 대충대충 물로 헹궈내는 것이 아니라 비누를 묻혀 깨끗이 씻어 손을 통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경로를 차단하는게 각종 질병이나 식중독을 예방하는 올바른 생활습관임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음식물로 인한 식중독예방 첫걸음은 올바른 손씻기만을 통해서만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제 머잖아 온가족들이 다함께 자리를 같이하여 차례를 지내고 음식을 섭취하는 즐거운 설 명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설 명절 차례음식을 장만을 위한 각종 식재료를 구입하면서 유통기한과 식재료 보관상태, 신선도 등을 잘 확인하여 맛있는 차례상을 준비하시기 바라며, 음식을 조리하기전에 손을 청결히 씻고 각종 식재료는 종류에 따라 선별하여 세척하고 다듬어 적당량의 차례음식을 장만하여 장기간 보관에 따른 음식물로 인한 변질이나 음식물로 인한 식중독을 사전에 예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중독 예방의 기본원칙은 잘씻고 적정온도에 보관하고 가능한 익혀먹고 필요한 만큼만 적정량을 조리하여 섭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 겨울철에는 지하수등에 상존하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환자 발생이 많다고 합니다. 각종 식재료를 흐르는 수돗물에 잘 씻기만 해도 이러한 식중독은 사전예방이 가능하므로 철저한 개인위생관리와 더불어 청결한 식재료 취급으로 식중독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이제 다가오는 설명절을 맞이하여 식중독예방에 대한 기초상식을 미리 알고 음식을 조리한다면, 가족 친지들과 함께 맛있는 설차례 음식도 먹고 건강도 챙기고 더욱 더 즐겁고 행복한 설명절을 보낼 수 있을겁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