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4.3희생자 재심사 운운, '부관참시' 정권이냐"
"4.3희생자 재심사 운운, '부관참시' 정권이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1.07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성명 … 정재근 행자부 차관 '재심사' 발언 성토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이 4.3 희생자 재심사 문제를 거론한 데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이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사진은 지난해 처음 국가추념일 행사로 치러진 위령제 모습.

4.3 희생자에 대한 재심사 문제가 다시 거론되고 있는 데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이 심각한 우려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지난 6일 제주를 방문한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이 유족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일부 보수단체들의 희생자 재심사를 요구한 것과 관련, 정 차관이 이달 중으로 재심사에 착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제주도당은 7일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권을 '부관참시' 정권으로 규정, "정부 차관이 이미 정부 차원에서 인정되고 결정된 4.3 희생자에 대해 유족들 앞에서 '재심사' 발언을 공공연하게 하는 것은 참으로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라고 성토했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4.3희생자 결정은 이미 이전 정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일부 보수단체의 문제제기를 근거로 재심사하겠다는 것은 국가차원의 결정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4.3추념일 지정 등으로 무르익은 제주4.3의 정신인 화해와 상생의 무드에 정부 스스로가 나서 찬물을 끼얹는 매우 위험하고도 잘못된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이는 국가차원에서 이뤄진 진상규명 결과를 부정하는 것으로, 4.3의 역사성을 왜곡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면서 "4.3위령제 대통령 참석에 대해 도민들의 간절한 여망은 외면해 놓고, 이미 이뤄진 결정에 대해 사회 일부의 왜곡된 문제제기를 근거로 재심사 운운에 먼저 나서는 행자부 차관의 태도는 제주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새정치연합은 정재근 행자부 차관에게 4.3 희생자 재심사 발언에 대해 도민들 앞에 사과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미완의 4.3 과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먼저 나서겠다는 약속과 실천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