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무궁화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무궁화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 표선면
  • 승인 2014.07.1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표선면 생활환경담당 이상효

표선면 생활환경담당 이상효
올봄 서귀포시 무궁화사랑회에서 표선면 번영로 쉼터와 도로 구간에 무궁화꽃 식재사업 시 참여한 일이 생각나 오늘 무심코 식재구간의 무궁화를 쳐다보며 우리나라 꽃 국화(國花)인 무궁화에 대해 우리가 너무 소홀히 대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노랫 말처럼 무궁화가 아름답다는 표현을 검색하니 먼저 학명(Hibiscus syriacus)에서 부터 찾아볼 수 있었다.

히비스커스(Hibiscus)란 이집트의 아름다은 신(神)을 닮았다고 하는 뜻이며 영명은 “Rose of Sharom” 에서 샤론은 성스러운 땅을 일컽는 말로 신에게 바치고 싶은 꽃 또는 성스러운 땅에서 피어나는 꽃이라는 뜻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움을 뜻하며 신시시대(神市時代)에는 환화(桓花)라 하였다 라고 적혀있다.

환화란 하늘 꽃이다. 나라꽃은 무궁화를 뜻함이라 풀이하고 있다. 이 꽃은 보통의 꽃이 아닌 즉 천제(天帝) 환인의 나라꽃 신을 상징하는 “신의 꽃” 등의 개념으로 받아 드리는 꽃이다. 또한 예로부터 무궁화 꽃의 아름다움을 알았고 이 꽃은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지면 또다시 새로운 꽃이 피어나는 변함없는 뜻과 부지런함을 상징하는 꽃이기도 하다.

옛날에는 과거에 급제하면 임금이 내리던 어사화 꽃이 무궁화 꽃이다. 어사화는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고 임금과 백성 모두의 번영과 화목의 의미를 담았던 것으로, 이미 이때부터 우리의 마음속에 나라의 꽃으로 상징되고 있었다.

이처럼 무궁화는 우리 겨레의 얼을 담고 이 땅에 함께 살아온 꽃이다. 그러나 일제 때 무궁화 말살정책의 일환으로 무궁화를 보고 있거나 만지면 꽃가루가 눈으로 들어가 눈에 핏발이 서고 눈병이 난다고 하여 “눈에 피꽃” 이라 하였고, 또 가까이 보거나 닿으면 꽃가루가 살갖에 떨어져 부스럼이 난다 하여 “부스럼 꽃” 이라하며 헛소문과 악선전을 한데에서 비롯되었다.

일제시대 때 무궁화와 태극기가 독립운동의 표상이기 때문에 독립운동을 막기 위한 말살정책을 한 것이기도 했다. 그때 무궁화 꽃을 피우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나무를 태우고, 마구잡이로 홀대 하여 꽃을 못 보게도 하였다.

그리고 무궁화 꽃을 몰래 보기위하여 집 뒤편에 보이지 않는 곳에 심어 놓았다. 그래서 지금도 오랜 부정적인 편견 때문에 생 울타리로만 생각하고 그늘 밑에 심어 놓고 나무 가지를 잘라 꽃을 많이 볼 수 없게 만들고 있다.

꽃은 7월 중순부터 서리가 올 때까지 피는 여름 꽃이다. 지금은 이렇게 아름다운 나라꽃 무궁화에 대한 인식이 점차 희박해지면서 앞으로는 어린 학생들이 우리 무궁화가 국화(國花)라는 사실조차 모르게 될지 염려가 된다.

애국가를 비롯하여 연면한 민족정서와 우리의 독특한 문화코드를 상징하는 여러 가지의 이미지에 널리 인용되고 있지만 무궁화 꽃에 대한 관심과 보호수준은 초라하고 관심권 밖으로 밀려난 것은 사실이다.

무궁화는 우리 민족성과 흡사하다. 이른 아침 매일 새로운 꽃이 피어 우리 민족의 타고난 근면성과 진취적 정신의 표상이기도 하며, 소박하고 깨끗하여 어떤 환경에서도 적응력이 강하며 한결 같고 강인한 끈기 있는 민족성을 뜻하기도 한다.

이러한 나라꽃 무궁화에 대한 인식으로 이제 우리도 지금처럼 어려운 대내외적 난제가 산적한 시기에 나라꽃인 무궁화를 통하여 국민정서를 보듬고, 민족정체성을 일깨우는 상징물로서의 나라꽃 무궁화에 대한 새로운 관심으로 더 화합된 마음으로 무궁화 사랑이 절실히 필요한 때인 것 같다.

다시금 더 전국 방방곳곳에 무궁화 꽃이 활짝 피어나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