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기자들을 다 불러놓고 ‘비공개입니다’는 건 대체 뭡니까?”
“기자들을 다 불러놓고 ‘비공개입니다’는 건 대체 뭡니까?”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4.17 18:37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올바른 교육감 후보 추대 협의회에 행동을 바라보며

올바른 교육감 후보 추대협의회가 17일 제주상록회관에 교육감 예비후보 5명을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
올바른 교육감 후보추대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지난 10일 만들어졌다. 그들이 왜 모였는지는 안다. 유권자들이 신성한 투표권 행사를 할 수 있기 위해 후보를 압축해주겠다는 것이다.

현재 제주도내 교육감 예비후보는 7명이다. 적은 숫자가 아니다. 7명이면 TV토론 등 웬만한 토론을 진행하기도 쉽지 않다. 더욱이 소위 보수로 불리는 이들이 다수 집결하면서 상대적으로 진보에 표를 내주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그들에게 있어 보인다.
 
협의회는 그런 불안감을 내비치고 있다. 그들은 현재 상황을 후보 난립이라고 정의를 하고 있다.
 
그들은 지난 15일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을 찾았다. 협의회에 참여한 이들은 전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교육감을 지낸 분들도 있다. 당시 협의회 참여자들은 단체 소속이 아닌, 개인으로 참가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17일 후보자들을 참여시켜 대화를 가지겠다고 했다.
 
그 약속대로 협의회는 17일 후보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간담회라는 말이 어울릴 듯하다. 예비후보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일일이 돌아가며 발언을 했다.
 
물론 기자들도 참여했다. 기자들이 참여한 이유는 있다. 협의회가 15일 기자실을 방문했을 때 17일 후보자를 집결시킨다고 했기 때문이다.
 
기자들은 알아야 한다. ‘알아야 한다는 건 기자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안다는 게 아니라, 독자들에게 알려주는 의무가 있다. 그걸 전문용어로 한다면 알권리가 되겠다.
 
그러나 이날 알권리는 사라졌다. 17일 후보자를 만난다고 한다면 어떤 얘기가 오가는지 기자들에게 정보를 주든지, 그렇지 못한다면 사전에 비공개라고 얘기를 해야 한다. 그런데 참가자들이 일일이 다 얘기한 뒤에 그들이 하는 말 기자들에겐 비공개입니다”.
 
말이 안된다. 애초에 기자를 들여보내지 말던가 했어야 했다. 그렇게 자신이 없다면 밀실 논의를 한 뒤 기자들에게 자료를 배포하면 될 게 아닌가.
 
솔직히 협의회가 내건 발의문도 썩 내키지 않았다. 그들이 내건 교육감의 선택기준엔 이런 게 있다.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는 교육감이라는 요건을 내걸고 있다.
 
자유민주주의가 무엇이던가. 4.3을 왜곡한 교과서를 만든 주체들이 자유민주주의를 천명하지 않았던가. 그렇다면 4.3에 대한 시각을, 자유민주주의를 대변하는 그런 교육감으로 앉히겠다는 것인가.
 
협의회가 제대로 된 교육감을 만든다면 자유민주주의라는 타이틀도 떼어 내고, 일부 후보들이 참여하는 게 아니라 모든 후보들이 참여하는 정책토론회를 거쳐 후보를 걸러내는 게 순리라고 본다. 누가 어떤 정책을 지닌지도 모르는데 사람을 걸러낸다는 건 말이 안된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덕표 (석굴함) 2014-04-21 17:51:44
우~~~와 100 점 짜리 답이다 제주도지사 감이다 공부만잘하고 머리박 좋아 출세한 아무게처럼 고향 발전 부터 챙기세요

석굴함 2014-04-21 17:47:55
땅 따 먹기씩 제주교육감 자리후보 난립 그밥 그릇에 그밥 고만.고만한 인품 정정 당당히 도민의 심판에 임하라 제주바당 노인과털보 석굴함 홍덕표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deogpyo.hong 트위터 http://twitter.com/hongdukpyo1212 구글 검색창 홍덕표 검색하면 트위터 .페이스북.블로그 바로 접속 됩니다

DPGB 2014-04-19 11:10:16
이런 걸 흔히 전문용어로 '그들만의 리그' 라고 하죠잉

넵튠 2014-04-18 17:48:10
솔직히 지금 교육감 예비후보들 중에 교육감 될만한 인물이 엄써요~~~

제주시민 2014-04-18 12:25:00
교육감 추대 협의회는 누가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진정 제주교육을 위하여 결성됐는지 특정 후보를
위해 만들어 지지는 않았는지..많은 생각을 하게합니다.
희망찬 제주교육 미래로 세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