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김우남 “원희룡, 도민 가슴에 대못질 … 당론이냐 제주냐”
김우남 “원희룡, 도민 가슴에 대못질 … 당론이냐 제주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3.21 16: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도 “원 전 의원 역사인식 일단 드러낸 중대한 사례” 비판 가세

민주당 김우남 의원이 새누리당의 원희룡 예비후보가 4.3위원회 폐지 법안에 서명한 과거 행적에 대해 연이어 날선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원희룡 예비후보가 국회의원으로 재직하던 중 4.3위원회 폐지 법안에 서명한 사실을 두고 민주당과 김우남 의원이 잇따라 원 후보의 과거 행적에 대해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21일 오전 이 문제를 처음 거론한 김우남 의원은 원 후보측이 “당 지도부가 당론으로 소속의원 전원의 날인을 일괄적으로 올린 것”이라고 해명하자 다시 반박 성명을 통해 도민 가슴에 대못질을 하고 있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김 의원은 성명에서 “새누리당 원희룡 전 의원이 2008년 1월 21일 4.3특별법 개정안을 공동 발의했다는 지적에 구차한 변명으로 일관하며 진심어린 반성과 참회의 공식사과를 기다리던 도민들의 가슴에 대못질을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원 후보측이 당론으로 발의한 것이고 법안이 자동폐기돼 통과되지 않았다고 해명한 부분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당론으로 발의했든 통과가 안됐든 간에 4.3위원회 폐지법안을 공동 발의한 명단에 제주가 고향이라는 원희룡 전 의원이 있었다는 사실은 없어지지 않는다”면서 “더욱이 이에 대한 사죄도 없이 변명으로 눈가림하며 도지사 후보로 나서겠다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특히 그는 “본 의원 또한 정당의 정치인으로서 ‘해당 의원이 모르는 당론’은 있을 수 없음을 잘 안다”면서 “당론이라면 당연히 이에 저항하고 막아냈어야 했다. 설령 몰랐다고 발뺌한다 하더라도 최소한 철회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4.3위원회 폐지 법안에서 자신의 이름을 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의원은 원 후보에게 당시 법안을 당론으로 정하는 과정에서 이를 막기 위해 무슨 일을 했는지, 그리고 뒤늦게라도 공동발의자 명단에서 자신의 이름을 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따져 물었다.

이어 그는 “새누리당 소속 도지사 예비후보로서 고향 제주를 흔드는 이와 같은 ‘당론’이 추후 발생한다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가 묻고 싶다”면서 “당론인가, 고향 제주인가 이 근원적인 물음에 먼저 답해야 할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또 그는 원 후보를 향해 “구차한 변명을 접고 4.3 영령과 유족, 그리고 도민들에게 진심어린 반성과 참회의 공식 사과를 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면서 “이것만이 자신의 과오를 씻고 도민 기대에 부응할 유일한 방법이자 최소한의 도리”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통해 이 문제에 대한 논란에 불을 지피고 나섰다.

민주당은 “새누리당 원희룡 전 의원이 4․3위원회 폐지법안에 서명한 사실은 그의 역사인식의 일단을 드러낸 중대한 사례”라고 김 의원을 거들었다.

또 민주당은 “원희룡 전 의원은 지난 2000년 국회의원 당선 후 12년 간 정치인으로서 살아오는 과정에서 단 한 번도 제주4․3위령제에 참석한 사실이 없다”면서 “이번 4․3위원회 폐지법안 서명 사실은 이러한 사실과 맥을 같이해 원 전 의원의 역사인식의 일단을 드러낸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지난 2004년 6월 노무현 대통령의 과거사특위 구성 제안에 대해 원희룡 전 의원이 ‘경제살리기에 매달려도 시원치 않을 판에 박물관장도 아닌데 과거와 씨름할 때냐’라며 진상 규명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발언을 한 사실이 언론에 회자되기도 했다”고 원 후보의 과거 다른 발언을 들춰내기도 했다.

이에 민주당은 “이런 발언 사실만으로도 원 전 의원이 제주 4․3위령제에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던 이유가 설명되고도 남음이 있다”면서 “그에게 과거사 규명,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문제는 박물관장의 역할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늘천따지 2014-03-21 21:50:19
김위원 용쓰시느라 고생하시네요
여론조사를 보면 당최 게임이 안되던데...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