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은 법인데, 그걸 무시하겠다고?”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은 법인데, 그걸 무시하겠다고?”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2.14 18:26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도남동 주민들이 낸 보도자료와 그걸 반기는 이상한 도의원들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은 법이다. 이를 위배하려는 행동들이 일어나고 있어 우려된다.
가끔 혼란을 주는 일들이 있다. 참 민감한 사안이지만 선거 문제가 나오면 사람들은 달라진다. 제 편이 아닌데 제 편을 드는 게 선거판이 아닌가 한다.

그런데 14일 갑자기 날라든 보도자료는 뭔가 의혹을 품기 참 좋게 만든다. 314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를 앞두고 나온 보도자료인데다, 이는 법을 심각하게 훼손시키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보도자료의 제목은 정치꾼에 휘둘리는 선거구 조정, 우린 정치꾼이 아닌 참된 일꾼을 원한다이다. 보도자료 제공은 도남동(마을회, 노인회, 부녀회, 청년회)’으로 돼 있다.
 
보도자료의 요지는 4, 5선거구만 재조정을 하고, 그것도 지방선거에 다다른 시기에 추진했느냐는 추궁이다.
 
요지를 들여다보면 제주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과를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것이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도남동에 속한 구남동을 4선거구에서 5선거구로 조정했다. 이는 구남동 개발에 따른 인구증가와 5.16을 잇는 대도로를 따른 것이다.
 
그런데 도남동 주민의 이름으로 내놓은 보도자료는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과를 마음대로 바꾸려 하고 있다. 선거구획정조정위원회의 결정을 무시하고, 예전으로 되돌려 놓으라는 것이다. 즉 구남동을 예전처럼 4선거구로 하라는 요구이다.
 
이런 주민들의 요구는 합당한가?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조정 결과는 법이다. 공직선거법 제246항에 따르면 선거구획정위원회로부터 선거구획정업무에 필요한 자료의 요청을 받은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는 지체없이 이에 따라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제주특별법도 마찬가지다. 제주특별법 제43조는 도의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 관한 사항이다. 432항은 공직선거법 제24조의 규정에 의한 자치구··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의 규정은 도의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이를 준용한다고 돼 있다. 이는 곧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과는 아무런 이유없이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도의회 임시회를 앞두고 갑자기 도남동 주민들이 보도자료를 낸 이유는 뭘까.
 
현재 도의회 내외부에서는 5선거구의 민주당 의원을 살리기 위해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과를 지연시키고 있다고 한다.
 
다음주부터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서 선거구획정과 관련된 조례안 개정이 다뤄진다. 도의원들이 조례안을 개정하지 않으면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은 없던 걸로 된다. 도의원들은 그러기에는 부담이 많다. 유권자들을 혼란스럽게 했다는 역풍은 곧바로 도의원들에게 화살로 되돌아올 게 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이날 도남동 주민발로 내놓은 보도자료는 개운치 않다. 도의원들을 도와주려는 느낌이 풍기는 건 기자 개인의 의견만은 아닐테다. 아니, 이날 보도자료를 낸 도남동 주민들이 되레 정치꾼에 휘둘리는 건 아닌지 걱정이다.
 
제주도의회는 법을 다루는 곳이다. 도의원들은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결정한 을 무시하지 말고, ‘법대로해야 한다. 주민들을 부추겨 혼란을 주는 일일랑 하지 말았으면 한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액션가면 2014-02-17 13:31:16
몇몇소수사람들에 욕심과 이기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다수에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거나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꼬맹이 2014-02-15 16:26:08
모의원의 짧은생각으로 여러사람 피곤해지는 일이 없었으면합니다.이에 도남동 주민들이 되레 정치꾼의불순한 의도에 휘둘리지말아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양성철 2014-02-15 15:43:49
투표안하려고했는데
꼼수부리는 몇 도의원 때문에
꼭 해야겠습니다!!!!!!!!

보배 2014-02-15 15:42:59
구남주민입장에선 불만많겠네요~ 의회에서 어떤결정을 내릴지 관심갖겠습니다

양성철 2014-02-15 15:41:26
투표안하려고 했는데
꼼수부리는 몇 도의원떄문에 !! 꼭 !! 해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