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4.3진상보고서’ 나온지 10년인데도 교육청은 여전히 ‘어물쩍’
‘4.3진상보고서’ 나온지 10년인데도 교육청은 여전히 ‘어물쩍’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3.12.2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4.3’을 여전히 이념논쟁으로 바라보는 교육당국자를 보면서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가 거론되고 있으나 제주도교육청은 4.3과 관련, 침묵을 보이고 있다.
한국 현대사의 최대 비극으로 제주4.3’을 꼽는데 주저하는 사람은 없다. 숱한 가족과 이웃이 죽어갔다. 다행히도 숨죽이던 제주4.3의 아픔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건 정부였다. 지난 2003년 노무현 정부 당시 정부 차원의 사과에 이어, 진상보고서까지 만들어졌다.

제주4.3’ 교육은 그 바탕 위에서 같은 궤를 그려왔다.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2009제주4.3사건 진상보사보고서를 바탕으로 4.3교육자료집을 발간하기까지 했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는 4.3 죽이기로 일관해왔다. 그 때문인지 4.3이 때 아닌 이념 논쟁에 휘말리고, 극우 단체에서는 진상보고서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까지 표할 정도였다.

그걸로 끝난 게 아니다. 이런 극우의 입장은 4.3은 교과서 왜곡이라는 파장까지 몰고 왔다.

이렇듯 정부에서 진상보고서를 만들고, 대통령이 공식적인 사과 입장을 나타냈음에도 4.3을 흔들고 있는 이들이 적잖다.

그런데 4.3 교육을 담당해야 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4.3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아 더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

23
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 열린 제313회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날 이석문 의원이 4.3 교과서 왜곡에 대한 교육청의 입장을 물었다.

이석문 의원은 광주에서는 5.18 문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제주도교육청은 4.3교과서와 관련해 당사자가 아닌가. 왜 가만히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제주도교육청 당국자들의 발언은 매우 한심할 정도였다. 4.3은 정부에서 진상보고서를 채택한 사안이다. 진상보고서는 공식적인 자료이다. 그러나 제주도교육청 당국자는 ‘4.3진상보고서에 대한 답은 일절 없었다.

강위인 교육국장은 역사교과서 기술에 4.3이라고 별다른 기준을 가지고 볼 수는 없지 않은가. 솔직히 그런 문제를 다루면 이념문제에 휩싸이게 된다. 사실에 입각한 교과서가 나오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강위인 교육국장은 덧붙여 팩트에 기초한 객관적인 자료가 나와야 한다. 역사는 전문가에 의해 다뤄져야지, 행정에 의해 다뤄지는 건 아니다. 사람에 따라 생각이 다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이석문 의원은 분명 대한민국 법률로 4.3 성격이 규정됐다. 공식적인 문건이 있다. 이것에 근거해서 행동을 취해달라는 게 어려운 일이나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강경찬 의원도 적어도 어느 정도의 입장표명은 해 주는 것이 교육청의 역할이 아닌가라며 호응할 정도였다.

이쯤에서 묻고 싶은 게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분명 진상보고서를 바탕으로 4.3관련 교육자료집을 발간했다. 그런데 왜 강위인 교육국장은 진상보고서 얘기는 한마디도 하지도 않을까. 강위인 국장의 답을 들으면 진상보고서는 없다는 걸로 들린다. 제주도교육청의 공식 입장인지, 아니면 강위인 국장 개인의 입장인가.

더욱이 강위인 교육국장은 이념문제까지 거론하고 있다. 4.3이념문제라고 하는가. 혹시 자신이 그 이념에 개입된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

4.3
교육은 좌익을 가리고, 우익을 가리는 게 아니다. 진상보고서대로 가르치면 된다. 강위인 국장은 진상보고서대로 하겠다고 왜 말을 못하는가. 설마 진상보고서를 받아들이지 않는 이들과 같은 생각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