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오로라공주 임성한 작가의 '귀신 사랑'
오로라공주 임성한 작가의 '귀신 사랑'
  • 미디어제주
  • 승인 2013.12.10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방송된 MBC 일일드라마 '오로라공주'(극본 임성한·연출 김정호 장준호)에서 떡대의 죽음과 설설희(서하준)가 건강을 회복하는 모습이 동시에 그려졌다. 오로라(전소민)의 유일한 가족이었던 떡대마저 자신을 떠나자 로라는 슬픔의 눈물을 흘렸다.

하지만 떡대의 죽음 후 설희의 건강상태는 나날이 좋아졌고 설희의 아버지 설국(임혁)은 잠을 자던 중 갑자기 일어나 "대수대명"이라고 외쳐 눈길을 끌었다. '대수대명(代數代命)'은 '수명을 대신하고 명을 대신한다'는 뜻으로 재액을 다른 이에게 옮겨 보낸다는 무속신앙이다.

임성한 작가의 무속신앙 사랑은 예전부터 익히 알려졌다. 늘 논란이 되고 있는 막장 요소를 배제하더라도 임성한 작가는 무속신앙만으로도 논란이 되기 충분했다.

지난 2004년 방송된 MBC '왕꽃선녀님'은 처음부터 신내림 등 무속을 소재로 했다. 파격적인 요소에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지만 지나치게 자극적인 소재가 아니냐는 비난을 면하기는 어려웠다. 무속인의 딸 초원(이다해)이 무병에 걸려 신내림을 받는다는 설정을 담은 '왕꽃선녀님'을 집필하던 임성한 작가는 지나치게 '자기 취향'을 고집해 중간에 작가가 교체되는 굴욕을 당했다.

임성한 작가는 '왕꽃선녀님'에서 못다 푼 무속신앙 이야기를 이어갔다. SBS '신기생뎐' 속 파격적인 설정은 더했다. 납량특집을 방불케 하는 전개로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기생집이 아직도 존재한다는 가정 하에 기생집을 둘러싼 이야기를 그려낸 '신기생뎐'은 당초 취지와 달리 난데없이 할머니 귀신이 등장하고 등장인물에게 장군귀신, 동자귀신 등 귀신에 빙의되는 등 황당한 설정을 이어갔다. 급기야 아수라(임혁)가 눈에서 푸른 레이저를 쏘며 다른 사람의 몸을 투시해 맹장염과 간염 등 질환을 맞추는 신기를 보였다.

'오로라공주'에서도 임성한 작가의 무속신앙 사랑을 계속됐다. 지난달 6일 방송분에서 왕여옥(임예진)이 화장실 거울에 자신의 모습이 비치지 않은 것을 놀라워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후 임예진은 혼령에 빙의돼 고통스러워하다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임성한 작가의 외골수 정신은 이쯤되면 안타깝기까지 하다. 드라마 '오로라공주'와 임성한 작가는 일반적 상식을 뛰어넘는 내용과 황당한 이유의 하차로 종영까지 시청자들의 빈축을 살 것으로 보인다.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