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박희수 의장 “우 지사, 대의민주주의 무시하는 발언” 직격탄
박희수 의장 “우 지사, 대의민주주의 무시하는 발언” 직격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9.17 14:2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예산안 편성권부터 행정시로 … 주민투표 할거면 진작 했어야”

박희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행정시장 직선제 논란에 따른 도의회의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이 제주도의회 본회의에서 최종 부결된 후에도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박희수 의장은 동의안 부결 이후 우근민 지사의 발언에 대해 “대의민주주의를 무시하는 발언”이라며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박희수 의장은 17일 도의회 의원휴게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 지사가 대의민주주의를 무시하는 듯한 발언을 하고 있어서 우려를 금할 길이 없다”면서 “도민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분명히 알고 도민의 뜻을 따라주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어 “제주MBC의 행정체제 개편 관련 여론조사에 따르면 도민 61.6%가 행정시장 직선제는 충분한 논의와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차기 도정에서 논의돼야 한다고 응답했다”면서 “이것이 진정한 도민의 뜻이고, 우리 의회는 도민의 뜻을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는 “설령 도지사의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도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여론조사에 나타난 민의를 적극 수용해 행정시장 기능 강화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그는 “행정시장 직선제의 실질적인 의미와 가치는 단순히 주민이 직접 선출한다는 의미만이 아니라 어떤 권한을 얼마만큼 갖느냐가 더 중요하다”면서 첫 단계로 새해 예산안 편성권을 행정시로 넘길 것을 주문했다.

우 지사가 주민투표도 고려해보겠다고 한 데 대해서는 “주민투표를 할 거였으면 진작에 했어야 했다. 지금은 할 시점이 아니”라면서 다음 도정으로 넘겨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또 의회가 우 지사에게 공약 불이행의 책임을 의회에 떠넘길 수 있도록 빌미를 제공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안창남 의회운영위원장이 “의회에서 부동의될 것을 이미 알면서 동의안을 제출하는 것이야말로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박 의장도 이에 대해서는 “우 지사가 (의회에 책임을 떠넘길 정도로) 그렇게 비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박희수 제주도의회 의장과 안창남 의회운영위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초등생 2013-09-23 08:54:57
제주도홍보지에는행정시장직선제에 인사권예산편성권조례발의권을전부행정시에넘겼다고하는데그것이거짓말인가요 어떻게박희수는그런것도모르나요반대아닌반대만하는박희수는다음도의원선거때명심해야될것같아요

초등생 2013-09-23 08:54:54
제주도홍보지에는행정시장직선제에 인사권예산편성권조례발의권을전부행정시에넘겼다고하는데그것이거짓말인가요 어떻게박희수는그런것도모르나요반대아닌반대만하는박희수는다음도의원선거때명심해야될것같아요

꼽수 2013-09-22 17:23:53
도의회의장 하나 때문에 언론에 도와 의회가 날마다 싸우는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
도의장 뽑을때 도의원들이 반대한 이유를 지금에야 알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