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김태환 전 지사의 도발, “특별자치도 기본정신 훼손되면 안돼”
김태환 전 지사의 도발, “특별자치도 기본정신 훼손되면 안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8.20 10:5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자치도 허난 무신거라」 출간회 30일 오후 5시 라마다프라자호텔서

지난 6월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김태환 전 지사.

내년 제주도지사 선거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김태환 전 지사가 출판기념회를 계기로 본격적인 정치 활동에 나선다.

책 제목이 사뭇 도발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당시 제주도정을 이끌었던 그가 「특별자치도허난 무신거라」라는 제목의 책을 들고 나왔다.

보도자료를 통해 김 전 지사는 “도지사직을 내려놓고 지난 3년 동안 인연 닿는대로 다니면서 많은 도민들을 만났다”면서 “그 도민들은 대다수가 ‘제주특별자치도 허난 무엇이 달라지고 있느냐’는 질문이 뒤따랐다”고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를 밝혔다.

특히 아직도 풀리지 않은 현안들에 대한 미래의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데 대해 그는 “원인을 제공한 장본인인 나에게 해결방안도 없으면서 저지른 것 아니냐 하는 질책에 가까운 것이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이에 자신의 소신을 종합적으로 도민들에게 알리는 것이 도리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책에는 제주특별자치제도의 도입과 관련한 그의 입장, 특별자자치도 완성을 지향했을 때 관광, 1차 산업, 첨단산업, 교육․의료사업의 선진화 방안과 제주 환경, 수눌음 제주형 복지, 제주의 문화 융성, 현안으로 풀어보는 미래를 중심으로 제주사회를 둘러싼 환경과 전망을 해보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김 전 지사는 책 출간과 관련, “여러 가지로 해석할 소지가 있지만 지금 특별자치도호의 주춤거림과 시장직선제를 놓고 도민설명회를 하고 있는 시점에서 당초 특별자치도를 어렵게 출범시킨 장본인으로서 그 기본정신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절박한 심정에서 초심의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발전시킬 부분이 있다면 수정, 보완돼야 함은 당연하다”면서도 “그러나 정체성이 훼손돼 왜곡된 길을 가서는 특별자치도 출범의 의의가 상실된다”고 우려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출판기념회는 오는 30일 오후 5시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에서 열릴 예정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13-08-21 08:55:06
3년동안식게집 잔치집다니멍술먹엉 음주운전뺑소니하는거 출판기념회하는것인가 지사나올려는생각에기념출판하는것은아니겠지요아무리좋은정책도도민이싫으면그만인것입니다

하영환 2013-08-20 21:59:57
시작이 반이라 그랬습니다. 특별자치도 시작 하셨으면 반은 이루어 내신거죠...? 그러면 욕심 부리지 마시고 나머지 반... 성공의 결실은 후배에게 맡기시죠. 지금또 괜히 나섰다가 옛날 잘하셨던 공적 날리지 마시구요.....

도민 2013-08-20 11:39:12
날씨 더운데 술주정 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