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 새누리당도 반발 가세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 새누리당도 반발 가세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8.1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 논평 “도민 갈등, 분열 우려 … 차기 도정과제로 넘겨야”

제주도내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주도의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제주도당까지 가세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13일 논평을 내고 행정시장 직선제 논의가 도민 갈등과 분열을 야기할 우려가 있는 만큼 차기 도정의 과제로 넘겨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새누리당 도당은 논평을 통해 먼저 “우근민 지사가 내년 지방선거를 10개월여 남겨둔 시점에서 행정시장 직선제 실시 여부를 도민 의견을 물어 결정하겠다고 한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 지사가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지방자치단체 부활을 공약했고, 그것을 이행한다는 것이 행정시장 직선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는 진정한 기초자치단체 부활과는 사실상 거리가 멀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새누리당은 이어 “시급한 가뭄 피해 대책 추진, 한중 FTA에 대한 대응,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갈등 해서, 어려운 지역경제 살리기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제주 6대 공약을 실현하는 데 온 힘을 모아야 할 지금 행정력을 낭비하면서까지 서둘러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도민 보고회를 여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시중에는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고도의 선거전략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특히 새누리당은 “4.3유족회와 경우회의 감격적인 상생과 화해의 만남을 계기로 4.3의 완전한 해결이 가시화되는 등 제주 사회가 대통합과 화합의 길로 들어서는 이 마당에, 행정시장 직선제가 도민 사회에 또 다른 갈등과 분열을 야기하지 않을지 심히 걱정스럽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3년여의 허송세월을 보내고 이제 와서 ‘제주특별자치도형 자치단체 부활’이라는 허울 좋은 명목으로 행정시장 직선제를 추진하려는 것은 도민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에 다름 아니”라고 우근민 도정을 직접 겨냥해 비판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우 지사에게 “주민 보고회를 당장 중단하고 행정체제 개편 문제를 다음 도정의 과제로 넘기는 것이 타당하다”는 뜻을 전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