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지역 국회의원 4인, 송강호 박사 등 석방 촉구
제주지역 국회의원 4인, 송강호 박사 등 석방 촉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7.03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주민들 정당한 항의 짓밟는 국가폭력, 도민 갈등 증폭”

제주해군기지 불법공사 현장 감시에 나섰다가 제주해경에 업무방해 혐의로 연행된 송강호 박사와 박도현 수사에 대해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한 목소리로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장하나 의원은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불법행위를 감시하는 국민의 손발을 묶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제주도민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국회의원들은 강정마을회와 전국대책회의가 강정바다의 물 성분을 측정한 결과 pH 농도 9.01, 7.94를 기록해 시멘트 성분의 물인 것으로 드러났다는 부분을 지적했다.

이에 마을회와 해양감시단이 제주도에 저감대책 수립후 공사할 것을 수차례 주문했음에도 제주도정은 현장 확인 없이 형식적 공문 발송으로 대응하고 업체와 감리단도 허위보고를 일삼고 있기 때문에 강정마을 주민들이 직접 감시에 나섰다는 것이다.

이들 의원들은 이 부분에 대해 “정부가 환경영향평가법, 해양환경관리법 등을 위반하는 불법공사를 강행, 방조하고서는 오염된 지하수를 마셔야 하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정당한 항의를 짓밟는 국가폭력 행사로 도민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방부와 제주도에 대해서는 케이슨 상치공사 과정에서 콘크리트 시멘트 물이 오탁방지막 없이 불법공사를 강행했는지 진상을 조사하고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