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특별자치도문화상, 시상 부문 “또 늘린다고?”
제주특별자치도문화상, 시상 부문 “또 늘린다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5.2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식 의원, 조례 개정안 발의 앞서 22일 전문가 토론회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상 시상 부문을 다시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어 주목된다.

제주도의회 강경식 의원(무소속)은 제주도 문화예술진흥조례 개정안을 발의하기에 앞서 오는 22일 오전 10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토론회를 마련했다.

제주도의회 강경식 의원
이날 전문가토론회는 ‘문화’라는 범주에 일반 사회적 트랜드인 복지, 봉사, 환경 부문을 포함시킬 수 있는지 관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다. 시상 부문 확대를 심층적으로 논의하고 조정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된 토론회인 셈이다.

제주도문화상의 변천 과정을 보면 지속적으로 시상 부문을 늘려왔다는 점이 흥미롭다.

지난 1962년부터 시행돼온 제주도문화상은 도 전반에 걸쳐 문화상 1개만 시상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후 1967년부터 공익상과 개척상이 추가돼 1979년까지 3개 부문을 시상하다가 1980년부터 문화상을 학술, 예술, 언론문화교육 등 3개 분야로 나눠 시상하면서 5개로 늘어났다. 이듬해인 1981년에는 문화상에 체육 분야가 추가돼 6개 부문 시상이 이뤄졌다.

이어 19882년부터는 학술, 예술, 언론출판교육, 체육, 지역사회개발 등 5개 부문 시상으로 줄어들었다가 다시 1989년부터 교육 분야를 따로 시상하면서 6개로 늘어나게 된다.

또 2000년에는 지역사회 부문이 1차산업, 관광산업, 해외동포 부문으로 세분화되면서 8개 부문으로 시상 분야가 늘어났고 2011년부터 재외도민을 국내, 국외로 나눠 시상하면서 모두 9개 부문을 시상하고 있다.

전국 16개 시도 중 문화상을 수여하고 있는 곳은 제주도를 포함해 모두 13곳이다. 하지만 타 시도는 순수 문화예술분야 유공자에 대해서만 시상하고 있으며 나머지 4개 시도에서는 시민대상, 도민대상 등으로 사회공익, 산업경제, 농림수산, 산업발전 등을 포함해 시상하고 있다.

강경식 의원은 토론회와 조례 개정안을 발의하기에 앞서 “문화상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통상적인 문화의 범주에 복지, 봉사, 환경 부문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우선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의원은 이번 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조례 개정안의 문화상 시상 부문을 개정할 예정이어서 토론회 논의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