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가장 작은 벚나무’ 제주서 발견
‘가장 작은 벚나무’ 제주서 발견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3.04.0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다 자란 키 50㎝ 불과 신종 벚나무 해안절벽서

제주에서 발견된 세계에서 가장 작은 벚나무로 추정되는 나무의 벚꽃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윤영균)은 지금까지 알려진 벚나무 종류 가운데 가장 작은 것으로 추정되는 신종 벚나무가 제주도 해안 절벽에서 발견됐다고 9일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2006년 제주도의 해안에서 이와 같은 소형 벚나무 10여 그루가 자생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 가운데 1개체를 표본목으로 옮겨 심어 7년 동안 관찰결과 지금까지 알려진 벚나무 종류와는 다른 종임을 밝혔다는 것이다.

이번에 발견된 종은 다 자란 나무의 높이가 50㎝에 불과한 ‘초소형 벚나무’라는 점에서 유연관계가 깊은 종들과 분명하게 구분된다.

이 종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에 분포하는 이스라지(Prunus japonica)와 산옥매(Prunus glandulosa)와 근연종으로 판단되지만 꽃이 잎보다 먼저 피고, 어린가지에 털이 난다는 점에서 다르다.

잎의 길이와 폭이 훨씬 작고, 잎의 모양도 다른 것으로 관찰됐다. 수술의 수가 보통 평균 30개인데 이 종은 평균 40개로 많은 특징이 있다.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새롭게 발견된 종을 프루누스 미니마(Prunus minima)라는 학명으로 미국 로데 아일랜드(Rhode Island)에서 열린 국제식물분류학회에서 발표했다.

벚나무 종류는 전 세계에 200여 종이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는 21종이 분포하고 있고 그 가운데 13종이 제주도에도 자라고 있다. 일본 열도엔 26종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찬수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박사는 “이 같은 발견은 제주도가 벚나무 자원이 풍부한 곳이라는 점을 재확인 하는 것으로 자원화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 자란 키가 50cm에 지나지 않는 벚나무

<하주홍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