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카사 델 아구아’를 살리기 위해 전국에서 모여들었다
‘카사 델 아구아’를 살리기 위해 전국에서 모여들었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2.10.02 15: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거반대대책위 발족…2일 기자회견 열고 “철거는 문화유산 파괴행위”
국회의원과 전국의 학계, 문화예술계, 언론계 등 200여명 동참 열기

'카사 델 아구아 철거 반대 대책위원회'가 2일 출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는 더 이상 제주도내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카사 델 아구아를 살리려는 목소리가 전국 단위로 터져나오기 시작했다. 국회의원을 비롯해 전국의 학계와 문화예술계, 언론계에서 철거는 안된다는 반대 목소리를 함께 냈다.

전국적인 철거 반대 목소리를 담은 카사 델 아구아 철거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2일 출범과 함께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거는 문화유산을 파괴하는 행위라며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과 함께 위원회에 참가한 도내외 인사들의 명단도 공개했다. 대책위 공동대표는 김용범 도의회 행정자치위원장, 하민철 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 강경식 제주도의원, 승효상 이로재 대표, 김광현 서울대 건축학부 교수, 박경훈 제주민예총 대표, 김형준 제주대 건축학부 교수, 양건 가우건축 대표 등이 맡는다. 집행위원장은 이선화 도의원이, 고문으로 고충석 전 제주대총장과 김을동·도종환 국회의원이 참가한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이 땅에 살아가는 우리 세대는 건축사에 기념비로 남을 레고레타의 유작을 반드시 보존해 후세에 물려줘야 하는 시대적 사명과 책무를 가지고 있다끝까지 불통의 제주도정과 서귀포시는 철거를 굽히지 않고 급기야 강제철거라는 무지몽매한 결정을 내리는 데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카사 델 아구아 철거는 문화유산을 파괴하는 행위로 도민과 국민들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대로 철거된다면 전 세계의 문화를 사랑하는 이들로부터 엄청난 저항을 불러올 것은 물론 문화파괴자라는 오명을 벗어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어 부영 또한 계속 철거를 고집한다면 문화유산의 파괴를 이끈 악덕기업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주도정은 철거 계획을 즉각 취소하고, 공익적 가치를 인정해 제도적 보완을 통해 보존대책을 강구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앞으로 뜻과 행동을 같이하는 모든 도민과 국민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철거 반대운동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대책위는 철거를 하지 않으면 법에 위배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는 점을 새삼 강조했다.

강경식 공동대표
김형준 공동대표
강경식 대책위 공동대표는 법은 인간을 위해 존재한다. 보완을 하면 문화가치가 있는 건축물을 보존할 수 있다. 위법 건축물도 양성화시킨다면서 도정이 지나치게 법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형준 공동대표도 가설건축물이다, 위법이라고 하지만 잘못 알려진 게 있다. 건축기본법은 공공적 가치 구현을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다. 법에는 유산을 보존하면서 기존 공간과 어울리게 하도록 하고 있다. 건축기본법은 무조건 철거를 원칙으로 하고 있지 않다.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면 보존하도록 하는 게 법이다면서 오히려 건축기본법의 기본을 무시하고 철거를 하려는 도정의 인식이 잘못됐다고 설명했다.

이선화 집행위원장
이선화 집행위원장은 이제는 문화시대이다. 제주도의 생명산업인 관광이라는 측면을 고려한다면 카사 델 아구아를 살리는데 소통의 여지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제주도정이 멕시코 정부의 뜻을 무시하고 철거를 밀어붙이는 것과 관련, 외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멕시코 대사는 멕시코 정부를 대신해서 철거 반대 공문을 보냈으나 제주도정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선화 집행위원장은 멕시코 대사가 도지사와 서귀포시장에게 공문을 보냈다. 최근엔 철거를 하지 말라고 호소하는 서한문도 발송했다. 그럼에도 제주도는 외교 결례를 무릅쓰고 철거를 강행하려 한다한국과 멕시코의 정치·문화 문제로 비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우근민 도지사와의 면담에 들어갔으며, SNS 등 인터넷 공간을 통한 서명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쟁기 2012-10-03 08:07:49
거참! 제주도는 특별자치도 아닌가? 도에 무슨일만 있으면 개나소나 몰려들엉 GR들 허염신고... 제주도 운영진들은 뭐하나 제대로 해결하고 책임지는 넘이 어시난 온갖쉬파리들이 날아들엉 웽웽거리는거 아닌가? 제주도 알기를 날구쟁기 똥으로 알암신게.